지극한 복으로 즐거워하라! (시 21:1~7) > 설교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설교자료실 >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지극한 복으로 즐거워하라! (시 21:1~7)

본문

지극한 복으로 즐거워하라! (시 21:1~7)

시작하는 말

다윗은 시편20편에서 싸움터에 나가기 전에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전쟁의 환난에서 하나님께 응답해 주실 것을 믿고 기도하며 나아갔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셔서 승리하게 하실 것을 믿고 나갔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했습니다.

세상은 생존경쟁의 전쟁터와 같습니다. 필사적인 투쟁의 장입니다. 우리의 힘이 부족하지만 하나님의 힘으로 우리는 반드시 승리하게 됩니다. 성공하고 승리한 후에 자신만만한 자가 있는가 하면 하나님께 감사하는 자가 있습니다.

다윗은 전쟁에서 승리한 후에 하나님께 감사했습니다. 다윗은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사울과의 싸움에서, 압살롬과의 싸움에서 항상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하나님께 감사하고,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1. 주의 힘을 인하여 기뻐하라 !

다윗은 “여호와여 왕이 주의 힘을 인하여 기뻐하며 주의 구원을 인하여 크게 즐거워하리이다”(시21:1)라고 노래했습니다.

다윗은 골리앗과의 싸움에서 “다윗이 블레셋 사람에게 이르되 너는 칼과 창과 단창으로 내게 오거니와 나는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 곧 네가 모욕하는 이스라엘 군대의 하나님의 이름으로 네게 가노라”(삼상17:45)고 외치며 골리앗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다윗이 자기는 어린 소년이지만 하나님은 만군의 주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것을 믿었습니다. 다윗의 신앙생활은 종교적인 예술이었습니다.

이사야는 “①너는 알지 못하였느냐 듣지 못하였느냐 영원하신 하나님 여호와, 땅 끝까지 창조하신 자는 피곤치 아니하시며 곤비치 아니하시며 명철이 한이 없으시며 ②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③소년이라도 피곤하며 곤비하며 장정이라도 넘어지며 자빠지되 ④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의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치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치 아니하리로다”라고 말했습니다.

2. 기도의 응답을 믿고 감사하라 !

구약에서 다윗만큼 기도 많이한 사람도 없습니다. 사무엘은 기도를 쉬는 것을 죄로 보았습니다. 다윗은 기도하지 않으면 죽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다윗은 기도하고 움직였습니다. 믿음으로 싸웠습니다. 하나님의 도움으로 승리했습니다.

다윗은 “그 마음의 소원을 주셨으며 그 입술의 구함을 거절치 아니하셨나이다”(시21:2)라고 말했습니다. 다윗은 인간적인 소원을 품지 않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신령한 소원을 품었습니다. 그 소원대로 기도할 때에 하나님은 그 입술의 구함을 절대 거절치 않으셨다고 노래했습니다.

사람은 마음에 사탄이 주는 소원을 품을 수 있습니다. 성경에 는 사탄이 주는 나쁘고, 악한 소원이 나타납니다. 그러한 소원을 품은 자들은 그 소원을 이루지도 못하고 자멸하고 맙니다.

성도들, 그리스도인들은 마음속에 하나님이 주시는 거룩한 소원을 품어야 합니다. 신령한 소원을 품어야 합니다. 아름다운 소원을 품어야 합니다. 경건한 소원을 품어야 합니다.

우리 주님은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15:7)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주님은 기도의 6대원리를 말씀하셨습니다. ①내 안에 거하라 ②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③내 이름으로 구하라 ④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⑤서로 사랑하라 ⑥기도의 응답을 기다리라(요15:1-17)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면 기도는 반드시 이루어지고, 기도의 응답을 반드시 받으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만족하라 !

다윗은 “주의 아름다운 복으로 저를 영접하시고 정금 면류관을 그 머리에 씌우셨나이다”(시21:3)라고 노래했습니다. 전쟁터에서 받을 아름다운 복은 승리하는 겁니다. 전쟁터에서 얻는 전리품은 적장의 정금면류관(수검)입니다. 다윗은 암몬과의 전쟁에서 적장(왕)의 면류관을 전리품으로 획득하여 썼습니다(삼하12:30, 대상20:2). 그리고 만족해 했습니다.

야구 타자는 만루 홈런을 쳤을 때, 야구 투수는 퍼펙트게임을 했을 때, 골프 선수는 완 인 홀을 쳤을 때, 정치가들은 선거에서 압승했을 때, 수험생이 입학시험에 합격했을 때, 무직자가 자격시험 혹은 취직 시험에 합격했을 때, 임신이 불가능한 자가 임신하여 아기를 출산했을 때, 좋은 신랑 좋은 신부를 만나 결혼했을 때 얼마나 즐겁겠습니까?

다윗은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내 잔이 넘치나이다”(시23:5)라고 노래했습니다.

신앙인들은 지독한 시험에서 사탄을 제압하고 승리했을 때 저절로 감사가 터져 나오게 됩니다. 죽이려는 자 앞에서 잔칫상을 받고, 축하의 잔이 넘칠 때에 만족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범사에 주님의 아름다운 복으로 만족한 생활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4. 주의 지극한 복으로 즐거워하라 !

다윗은 “저로 영영토록 지극한 복을 받게 하시며 주의 앞에서 기쁘고 즐겁게 하시나이다”(시21:6)라고 노래했습니다. 지극한 복은 “최고의 복, 최상의 복”을 말합니다.

복은 자기가 누리는 복이 있습니다. 자기 뿐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복을 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창12:2-3)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이 주신 지극한 복으로 일평생 즐거워했습니다. 아브라함은 히브리인을 위한 복의 근원이라면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를 위한 복의 근원입니다.

끝맺는 말

사도 바울은 성도들이 지극한 복으로 즐거워하는 생활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로마서 12:14-21절에서 “①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②서로 마음을 같이 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말라 ③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④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 ⑤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⑥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우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⑦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말했습니다.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