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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 창세기 15,16,17장 강해 (이광복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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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5,16,17장 강해
흰돌목회학교

(창세기 15장 강해)
Ⅰ.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의미(1)
"이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아브람이 가로되 주 여호와여 무엇을 내게 주시려나이까 나는 무자하오니 나의 상속자는 이 다메섹 엘리에셀이니이다 아브람이 또 가로되 주께서 내게 씨를 아니주셨으니 내 집에서 길리운 자가 나의 후사가 될 것이니이다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가라사대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로라 그가 가로되 주 여호와여 내가 이땅으로 업을 삼을 줄을 무엇으로 알리이까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년 된 암소와 삼년 된 암염소와 삼년 된 순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취할찌니라 아브람이 그 모든 것을 취하여 그 중간을 쪼개고 그 쪼갠 것을 마주 대하여 놓고 그 새는 쪼개지 아니하였으며 솔개가 그 사체 위에 내릴 때에는 아브람이 쫓았더라" (창I5:1-11)




창세기 I5장 1-11절까지는 아브라함의 개인적인 언약, 예수그리스도안에서 모든 성도와의 언약을 의미한다.






1. 두려워 말라하심의 의미
1절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 "
아브람의 전쟁 승리 후 = 하나님이 '두려워 말라' 말씀해주심
적극적인 하나님의 보호 = 우리를 책임지겠다는 언약의 축복‘야곱을 향한 언약의 축복’
"야곱아 너를 창조하신 여호와께서 이제 말씀 하시느니라 이스라엘아 너를 조성하신 자가 이제 말씀 하시느니라 너는 두려워 말라 내가 너를 구속하였고 내가너를 지명하여 불렀나니 너는 내 것이라 네가 물 가운데로 지날 때에 내가 함께할 것이라 강을 건널 때에 물이 너를 침몰치 못할 것이며 네가 불 가운데로 행할때에 타지도 아니할 것이요 불꽃이 너를 사르지도 못하리니 " (사43 : 1-2)
야곱 대신 = 자신의 이름을 넣고 읽으면 두려움이 사라짐
사람 = 실수가 있고 약속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음
전능하신 하나님 = 한 번 하신 언약을 결코 잊으시는 일이 없음.
하나님의 언악을 붙잡고 두려워말아야 함.
2. 방패가 되어 주심의 의미
1절 "… 나는 너의 방패요"
방패가 되어 주심 = 아브람을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힘과 능력이 되겠다는 뜻임









두려워 말라' 의미 = 경제적, 육체적인 문제, 한마디로 우리의 삶 전체를 지켜주시겠다는 의미.
'방패' 의미 = 언제 어디서든 날아오는 화살을 막아줌
영적 전쟁의 의미가 강함
'이스라엘이여 너는 행복자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뇨 그는 너를 돕는 방패시오 너의 영광의 칼이시로다 네 대적이 네게 복종하리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 (신33:29)
다윗의 전쟁 = 하나님의 방법으로 전쟁에서 승리함
다윗의 인구 조사 = 자신의 방법으로 전쟁에서 승리하려 함
내 욕심, 기질, 재주 = 다 버려야 방패되신 하나님의 보호를 받음
3. 큰 상급을 주심의 의미
1절 "...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이상근 박사 주석 = 물질의 축복이라고 해석
하나님께서 풍요롭게 해 주시겠다는 언약임
세계 역사의 증명 = 예수 복음이 들어가면 물질축복을 주심
하나님의 명령을 지킬 때 주는 상급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삼가 듣고 내가 오늘날 내게 명하는 그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세계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이라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면 3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4네 몸의 소생과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우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반죽그룻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네 대적들이 일어나 너를 치려하면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니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길로 도망하리라" (신28:1-7)
아브라함의 상급의 언약 = 신약적으로 구원 받은 성도들이 받을
영원한 하나님 나라 상급의 의미임
4. 네 몸에서 날 자가 후사가 되는 의미
4절 "여호와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그 사람은 너의 후사가 아니라 네 몸에서 날 자가 네 후사가 되리라 하시고"
호크마 주석 = 하나님치 악속의 자녀는 셋, 노아, 셈, 에벨, 아브람 으로 이어지는 경건한 신앙 계보를 이탈하지 않는 자 로 구성되어야한다고 기록함
아브라함 후손의 의미 = 혈통적으로는 이스라엘
영적으로는 모든 믿는 성도들
엘리에셀, 이스마엘 = 결코 후사가 될 수 없음
이삭이 태어난 사건 =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방법임
신약적 해석 = 오직 예수를 믿는 자만이 구원의 후사가 됨
5. 아브라함의 믿음을 의로 여겨주심 의미
6절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믿다' = 히브리어 '아만' 은 '신뢰하다' 는 뜻
'의(義)'= '의로운 상태가 되다' 는 '차다크'에서 온 말로서
'의의 옷' 으로 이해 할 수 있음
벌거벗은 죄인 = '의의 옷'으로만 죄악을 가림, 칭의의 축복임
아담의 범죄 = 인간과 하나님과의 축복의 통로를 끊어버림
예수 이름을 믿음으로 =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축복을 주심
아브라함의 믿음 = 의로 여겨주심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갈3:6)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네 후손이 이 같으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롬4:18)
6. 땅을 기업으로 주심 의미
7절 "또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이 땅을 네게 주어 업을 삼게 하려고 너를 갈대아 우르에서 이끌어 낸 여호와로라"
‘업을 삼게 하려고’ 직역 = '차지하게 하려고', '상속하게 하려고‘
아브람= 가나안 땅을 차지할 아무런 권리나 명분이 없음에도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그를 상속자로 삼으셨다는 사 실을 보여줌
땅= 가나안땅을 의미함/ 영적으로는 새하늘과 새땅을 의미함








가나안 땅의 언약 = 성도들에게 천국을 주시겠다는 언약을 의미함
7. 제물을 드리라는 의미
9절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를 위하여 삼년된 암소와 삼년 된 암염소와 삼년 된 수양과 산비둘기와 집비둘기 새끼를 취할니라"
제물을 드리라는 의미 = 예배의 의미임
하나팀의 축복의 언약 = 예배 언악의 의식 속에 나타남
언약이란 '쪼개다' 라는 뜻 = 히브리서에서 17회
신약성경에는 모두 33번 나옴
짐승을 쪼개놓은 제물 = 구약의 언약 의식임
"송아지를 둘에 조개고 그 두 사이로 지나서 내 앞에언약을 세우고 그 말을 실행치 아니하여 내 언약을 세우고 그 말행치 아니하여 내 언약을 범한 너희를 곧조갠 송아지 사이로 지난 유다 방백들과 예루살렘 방백들과 환관들과 제사장들과 이 땅 모든 백성을 내가너희 원수의 손과 너훼 생명을 찾는 자의 손에 붙이리니 너희 시체가 공중의 새들과 땅 짐승의 식물이 될것 이 며" (렘 34 : 18-20)
쪼갠다는 것의 의미 = 언약을 깨트리며 이 짐승처럼 되겠다는 의미
하나님의 언약 = 영원불변성을 의미함
하나님은 지금도 =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를 찾음
"아버지께 참으로 예배하는 자들은 신령과 진정으로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아버지께서는 이렇게 자기에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요4.23)








Ⅱ.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의미(2)
"해질 때에 아브람이 깊이 잠든 중에 캄캄함이 임하므로 심히 두려워하더니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정녕히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게 하리니 그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치할찌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니 이는 아모리 족속의 죄악이 아직 관영치 아니함이니라 하시더니"(창15:12-16)
창세기15:12-16절까지는 후손의 언약, 민족적인 언약을 의미한다.
1. 네 자손이 이방의 객이 된다는 의미
13절 "...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된다' = 이방은 애굽임
이스라엘 자손 = 400년 동안 애굽에서 종살이
객 = 나그네로서 불행한 삶을 의미함
성도 = 예수를 떠나 세상으로 나가면 영적으로 이방의 객이 되는 것 과 같음 / 죄악의 포로가 되고 멸시를 당함
2. 그들을 섬긴다는 의미
13절 ". . 그들을 섬기겠고 .,."










애굽 = 이 세상을 의미함
예수의 복음을 받은 자들 타락하면 = 이 세상을 섬김탐심 죄 = 우상숭배임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골3:5)
3. 사백년 동안 괴롭힘을 당하는 의미
13절 " …그들은 사백년 동안 네 자손을 펙롭게 하리니"
애굽 군대 = 영적으로 마귀 세력을 의미함
사백년 동안 괴롭힘을 당함 = 영적으로 타락한 후에 사탄에게 괴롭 힘 당할 것을 의미함
이스라엘 = 세계 역사상 가장 많은 괴롭힘을 당함
하나님의 언약 = 절대로 변개치 않음

"내 언약을 파하지 아니하며 내 입술에서 낸 것도 변치 아니 하리로다 내가 나의 거룩함으로 한번 맹세하였은즉 다윗에게 거짓을 아니할 것이라"
(시편 89:34-35)
예수님이 재림 = 새 하늘과 새 땅, 천국이 가나안임.
괴롭힘을 당하여도 = 하나님은 택한 백성을 천국으로 인도하심










Ⅲ.아브라함과 맺은 언약 의미 (3)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 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 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 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곧 겐 족속과 그니스 족속과 갓몬 족속과 헷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르바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땅이니라 하셨더라" (창15:17-21)
창세기 15:17절부터는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의 총 정리 의미이다.
아브라함은 신약의 구원 받은 성도들의 예표로서 아브라함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은 지금 우리들과 맺은 언약과도 같다
1.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가는 의미
17절 "해가 져서 어둘 때에 연기 나는 풀무가 보이며타는 횃불이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더라' = 학자에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희생을 예시하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함
하나님께서 = 쪼갠 고기 사이로 지나가심
아브라함과 언약 = 하나님의 일방적인 계약임을 강조함
신약 예수그리스도의 언약 = 영원한 언약, 불변의 언약임
쪼갠 고기의 영적 의미 = 십자가에서 온 몸의 고통을 받으신다는 것 과 비교해 볼 수 있음
"그러나 저희 마음이 완고하여 오늘까지라도 구약을읽을 때에 그 수건이 오히려 벗어지지 아니하고 있으








니 그 수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없어질 것이라"(고혹3: 14)
구약의 언약의 의미
1) 아담언약
"여호와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가라사대 동산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창2:16)
선악과가 먼저 나옴 = 복음보다 먼저 올 율법을 의미함
생명과 = 칸빈도 생명과는 예수그리스도의 모형이라고 말함생명과를 먹어야 = 영원히 죽지 않고 살 수 있음
즉, 오직 예수만이 구원의 유일한 언약임
2) 노아 언약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한 아들들에게 일러가라사대 너희와 너희 후손과 너희와 함께한 모든 생물 곧 너희와 함깨 한 새와 육축과 땅의 모든 생물에게 세우리니 방주에서 나온 모든 것 곧 땅의 모든 짐승에게리라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나와 너희와 및 너희와 함께 하는 모든 생물 사이에 영세까지 세우는 언약의 증거는 이것이라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니라 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내가 나와 너희와 및 혈기있는 모든 생물 사이의 내 언약을 기억하리니 다시는 물이 모든 혈기 있는 자를 멸하는 홍수가 되지 아니할지라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있으리니 내가 보고 나 하나님과 땅의 무룻 혈기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된 영






원한 언약을 기억하리라 하나님이 노아에게 또 이르시되 내가 나와 땅에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세운 언약의 증거가 이것이라 하셨더라" (창9:8-17)
노아의 언약 = 생명을 주겠다는 언약
예수 생명만이 = 진짜임
세상이 주는 것 = 다 가짜임
예수 안에서는 = 죽음이 없음
노아의 무지개 언약 = 예수 생명의 언약과 비교해 볼 수 있음
3) 아브라함 언약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창12:1-3)
아브람 언약 = 예수를 통한 하나님의 축복의 언약과 비교
아브람을 갈대아 우르에서 빼냄 = 죄악 세상에서 빼낸 의미
복의 근뭔 = 예수 그리스도안에서의 축복을 의미함
구악 = 오직 예수/ 신약 = 오신 예수를 통해서 구원의 복을 받음
4) 모세의 언약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








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찌니라" (출19:5-6)
모세 = 말씀을 예표함
모세의 언약 = 말씀 안에서의 언약을 의미함
5) 다욋의 언약
"네 집과 네 나라가 네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삼하7:16)
'네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 메시야 왕권의 축복
다윗의 왕권 = 예수그리스도의 왕권이 나타남예수그리스도의 왕권 = 영원한 천국의 왕권임
다윗의 언약 = 영원한 천국왕권의 축복임
6) 새 언약의 축복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히8:10)
새 언약 = 예수그리스도의 언약, 십자가의 언약임
7) 언약의 완성
"이에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이 열리니 성전 안









에 하나님의 언약궤가 보이며 또 번개와 음성들과 뇌성과 지진과 큰 우박이 있더라" (계11:19)
하나님의 성전 언약 법궤 = 예수그리스도를 의미함
재림하실 때 언약궤가 나타나는 의미 = 천국에서 모든 계시가 완성 될 것을 의미함
모든 성경은 한마디로 = 예수그리스도 안에서의 축복을 의미함
2. 땅을 자손에게 주는 의미
18절 "그 날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으로 더불어 언약을세워 가라사대 내가 이 땅을 애굽강에서부터 그 큰 강유브라데까지 네 자손에게 주노니"
땅을 주신다는 의미 = 땅의 축복을 의미
영적으로는 영원한 천국의 축복임
하나님의 언약 = 반드시 약속하신 그대로 이루어짐

















(창세기 16장 강해)
Ⅰ. 사래와 하갈 두 교회의 모습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 하였고 그에게 한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사래가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여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 아브람의 아내 사래가 그 여종 애굽 사람 하갈 가져 그 남편 아브람에게 첩으로 준때는 아브람이 가나안 땅에 거한지 십 년 후이었더라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잉태하매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그 여주인을 멸시한지라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나의 받는 욕은 당신이 받아야 옳도다 내가 나의 여종을 당신의 품에 두었거늘 그가 자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나를 멸시하니 당신과 나 사이에 여호와께서 판단하시기를 원하노라 아브람이 사래에게 이르되 그대의 여종은 그대의 수중에 있으니 그대의 눈에 좋은 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매 사래가 하갈을 학대하였더니 하갈이 사래의 앞에서 도망 하였더라" (창16:1-6)
사래와 하갈은 두 교회의 모형이다. 갈라디아서 4장에서 사라는 하늘 예루살렘으로 참 교회의 모습으로 보여주고, 하갈은 땅 예루살렘으로 타락한 교회의 모습을 보여준다. 칼빈도 하갈을 교회의 예표라 했다.








“여호와는 구원자 이시다" 라는 뜻임.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기록된바 잉태치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구로 치못한 자여 소리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니 자녀가 남편 있는 자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갈4 : 26-27)

예루살렘 = 진리, 복음, 천국의 세계를 의미함

성경= 전부 예수 이야기 임
1. 사래의 의미
1절 "아브람의 아내 사래는 생산치 못하였고 그에게한 여종이 있으니 애굽 사람이요 이름은 하갈이라"
사래 = 히브리말로 "여호와를 자유케 하신다"
구악의 인명, 사건, 지명 = 영적인 뜻을 지니고 있음
구약 = 오실 메시야에 대한 이야기임
성경 = 전부 짝을 이룸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 보라 이것들이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이를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 (사34:16)
"우리는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들로 장차 없어질 것의결국을 주목치 못하게 하려고 수건을 그 얼굴에 쓴 것같이 아니하노라" (고후3:13)
사래가 아이를 잉태하지 못한 의미 = 갈라디아서4장과 짝을 이룸





하갈 = "도망 다닌다" 라는 뜻임
하갈의 브엘세바 도망사건 = 창세기 21장 14절에 나옴
하갈 = 구약교회와 비교해 볼 수 있음
사래가 하갈에게 괴롭힘을 당함 = 신약 교회가 말 할 수 없는 고통 을 당하는 것을 보여줌
하늘 예루살렘 참 교회 = 쉽게 아기를 낳은 것처림 성도를 쉽게 낳 으면 안 됨 / 진정한 제자를 만들어야 함
칼빈, 갈라디아서 4장 = 교회론 이라 말함
하늘 예루살렘이라는 것 = 참 교회라는 의미임
사래가 잉태치 못함 = 교회가 성도를 낳을 때 고통 속에 몸부림치 는 거듭남이 없다는 것임
"...구로치 못한 자여 소리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 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갈4:27)
2. 하갈의 의미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떡과 물 한 가죽부대를 취하여 하갈의 어깨에 메워 주고 그 자식을 이끌고 가게 하매 하갈이 나가서 브엘세바들에서 방황하더니" (창21:14)


"사래가 아브람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나의 생산을 허락지 아니 하셨으니 원컨대 나의 며종과 동침하라 내가 혹 그로 말미암아 자녀를 얻을까 하노라 하매 아브람이 사래의 말을 들으니라"(창16:2)














갈라디아서 4장 = 사라와 하갈 비유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가라 이 하가는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산으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데니 저가 그 자녀들로 더불어 종노룻하고"
(갈4:24~25)
시내산 = 육을 말한 것이요 하갈 구약교회와 비교해 봄
하갈은 종의 신분 = 율법의 종, 죄 종, 상속이 없는 것을 말함사라의 아들 = 이삭은 언약의 자식
하갈 아들 = 이스마엘은 약속이 없는 종
즉 구원이 없음 / 약속이 없는 자는 쫓겨남
3. 하갈이 사래를 멸시하는 의미
"아브람이 하갈과 동침하였더니 하갈이 잉태하매 그가 쟈기의 잉태함을 깨닫고 그 여주인을 멸시한지라"(창16 :4)
하갈이 사래를 멸시함 = 갈라디아서 4장에서 짝이 나옴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그러나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한 것 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갈4:28-29)




사래 = 성령을 따라난 자유자 임
하갈 = 육체를 따라난 자로 율법이요 종의 신분임육의 사람이 = 영의 사람을 핍박함










구약교회 = 신약교회를 핍박항
4. 하갈이 다시 종이 되는 의미
"아브람이 사래에게 이르되 그대의 여종은 그대의 수중에 있으니 그대의 눈에 좋은 대로 그에게 행하라 하매 사래가 하갈을 학대하였더니 하갈이 사래의 앞에서도망하였더라" (창10:6)
하갈이 다시 종이 됨 = 구약 예루살렘은 무너지고 신악교회가 승리 할 것을 비교하여 보여주는 것임
마지막에 음녀교회가 무너지고 = 해 입은 여자교회가 승리함
갈라디아서 4장의 말씀 = 짝을 이룸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계집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계집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못하리라 하였느니라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계집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라" (갈4:30-3t)

이스마엘이 먼저 태어났지만 = 악속이 없으므로 종의 신분임
이삭 나중에 태어났지만 = 약속을 받고 난 자이므로 유업을 받음












1.하갈을 찾아오신 의미

구약교회의 구원에 대한 7가지 모습이 나온다.
하나님은 타락한 구약교회일지도 끝까지 구원의 손길을 펼치신다.
하갈은 땅 예루살렘으로 구약교회, 타락한 교회의 예표로써 보았다.
Ⅱ. 타락한 구약교회의 구원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그를 만나 가로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가로되 나는 나의 여주인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이르되 네 여주인에게로 돌아가서 그 수하에 복종하라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녜 자손으로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 아 셀 수 없게 하리라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하였은즉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여호와께서 네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그가 사람 중에들나귀같이 되리니 그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 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모든 형제의 동방에서 살리라 하니라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하리라 이러므로 그샘을 브엘라해로이라 불렀으며 그것이 가데스와 베렛 사이에 있었더라" (창16:7-14)
하갈이 쫓겨나 광야에서 오늘 하나님을 만나는 장면이 나온다.
7절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그를 만나”








하갈 = 타락한 교회요 땅 예루살렘 약속이 없는 이스마엘을 탄생시 킨 교회와 비교하여 봄
여호와의 사자가 나타남 = 이상근 박사님은 주석에서 구약에서의 나타난 그리스도의 예표로 본다 라고 해석해 놓음타락한 구약교회를 향해 = 그리스도께서 찾아오심을 의미함
요한복음4장에 수가성 여인을 찾아오신 = 예수님과 짝을 이룸
"유대를 떠나사 다시 갈릴리로 가실 쌔 사마리아로통행하여야 하겠는지라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요4:3~5)
예수님 = 최초로 이방지역 사마리아로 가는 사건이 나옴
사마리아 여인 = 타락한 교회의 예표로써 하갈과 비교하여 봄하갈이 하나님을 찾은 것 아님 = 하나님이 하갈을 찾으심
예수만이 = 우리의 구원이 되심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행4:12)
2. 샘물 곁으로 오신 의미
7절 " 샘물 곁에서 그를만나"











우물 = 교회 / 양 = 성도 / 목자 = 예수 그리스도와 비교해 봄

구약시대 야곱의 우물사건 =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가 교회를 통하여 우리를 만나주실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임
샘물 곁, 즉 우물가 = 즉 영적으로 교회와 비교해 볼 수 있음
교회를 통하여 = 타락한 죄인들에게 예수께서 오심
"나의 누이, 나의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아4:12)
술람미 = 교회의 예표임
"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 로구나" (아4:15)
수가성의 여인과의 비교
"사마리아에 있는 수가라 하는 동네에 이르시니 야곱이 그 아들 요셉에게 준 땅이 가깝고 거기 또 야곱의우물이 있더라 예수께서 행로에 곤하여 우물곁에 그대로 앉으시니 때가 제 육 시쯤 되었더(요4:5~6)
야곱의 우물가에서 = 수가성 여인을 만나 주심
즉 타락한 인간들을 교회를 통하여 만나 주심을 의미함
야곱 = 라헬을 우물가에서 만남
"본즉 들에 우물이 있고 그 곁에 양 세 때가 누웠으니 이는 목자들이 그 우물에서 물을 양 떼에게 먹임이라 큰돌로 우물아구를 덮었다가" (창29:2)







"가로되 사래의 여종 하갈아 네가 어디서 왔으며 어디로 가느냐 그가 가로되 나는 나의 여주인 사래를피하여 도망하나이다" (창16:8)

문둥병자 = 예수그리스도를 만나 깨끗하게 고침을 받음
3. 그를 만남의 의미
7절 "여호와의 사자가 광야의 샘 곁 곧 술 길 샘물 곁에서 고를 만나"
그를 만난 것 = 하나님께서 하갈을 만나신 것
사마리아 여인이 물을 길러 왔을 때 = 예수님을 만남
"사마리아 여자하나가 물을 길러 왔므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하시니" (요4:7)
예수만 만나면 = 우리의 죄의 문제가 해결됨
"한 문둥병자가 나아와 절하고 가로되 주여 원하시면저를 깨끗케 하실 수 있나이다 하거늘 예수께서 손을내밀어 저에게 대시며 가라사대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 하신대 즉시 그의 문둥병이 깨끗하여 진지라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시니라" (마8:2-4)
4. 하갈에게 하신 질문의 의미
하갈이 하나님을 만남으로 = 쫓겨남을 해결 받음수가성 여인 = 예수를 만나므로 구원을 받음








요한복음 4:7절에서 = 예수님이 사마리아 여인에게 질문하심
"사마리아 여자 하나가 물을 길러 왔으매 예수께서 물을 좀 달라 하시니 " (요4:7)
"가라사대 가서 네 남편을 불러오라" (요4:16)
물 이야기가 아님 = 영혼을 구원하는 이야기임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 마다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목마르지 아니하리니 .." (요4:13-14)
생수 = 성령과 복음을 말하는 것임
사마리아 여인이 주는 물 = 구약의 율법은 목마름
예수님 교회를 통하여 = 생수의 복음을 주심
5, 하갈의 대답 의미
"...그가 가로되 나는 나의 여주인 사래를 피하여 도망하나이다" (창16: 8)
하갈 = 자신의 모든 허물을 노출시키며 솔직하게 고백함
사마리아 여인도 = 예수님께 고백함
"가라사대 가서 네 남편을 불러 오라 여자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남편이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네가 남편이 없다 하는 말이 옳도다 네가 남편 다섯이있었으나 지금 있는 자는 네 남편이 아니니 네 말이참되도다" (요4:16-18)








이상근 박사 주석 = 여자는 다섯 남편은 실제의 남편이지만
영적으로 우상적 남편을 의미한다고 주석함
우리들도 = 하갈과 사마리아여인처럼 솔직하게 회개해야 함
회개하는 곳 = 용서와 구원의 역사가 일어남
6. 하나님이 하갈을 축복하신 의미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네 자손으로 크게 번성하여 그 수가 많아 셀 수 없게 하리라 여호와의 사자가 또 그에게 이르되 네가 잉태 하였은즉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이스마엘이라 하라 이는여호와께서 녜 고통을 들으셨음이니라 그가 사람 중에들 나귀같이 되리니 그 손이 모든 사람을 치겠고 모든사람의 손이 그를 칠지며 그가 모든 형제의 동방에서살리라 하니라" (창16:10~12)
하갈의 진실된 고백 = 여호와의 사자가 축복해 줌
교회를 통하여 회개 할 때 = 그리스도를 통해 축복해 주심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이 물을 먹는 자마다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4:13~14)
영생의 물 = 구원의 축복임











7. 하갈의 고백 의미
"하갈이 자기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이름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이라 하였으니 이는 내가 어떻게 여기서 나를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뵈었는고 함이라" (창16:13)
하갈이 샘 물 가에 찾아오신 하나님을 만남 = 하나님을 고백함수가성의 사마리아 여인 = 예수를 구원의 주로 고백함
"여자가 물동이를 버려 두고 동네에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이르되 나의 행한 모든 일을 내게 말한 사람을와 보라 이는 그리스도가 아니냐 하니" (요4:28~29)
그리스도 = "기름부음음 받은 자" 즉 구원자라는 말임초대교회 사건 = 예수를 그리스도라 가리 침
"저희가 날마다 성전에 있든지 집에 있든지 예수그리스도라 가르치기와 전도하기를 쉬지 아니하리라"(행5 ; 42)















Ⅲ. 이스마엘의 다섯 가지 영적 의미
"하갈이 아브람 아들을 낳으매 아브람이 하갈의 낳은 그 아들을 이름하여 이스마엘이라 하였더라 하갈이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 육세이었더라 (창16:15~16)
역사적으로 블 때 이스마엘은 구약의 율법아래 태어난 이스라엘민족을 의미한다면, 이삭은 복음아래 태어난 구원받은 신약의 성도들로 비교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민족적인 의미만이 아닌 육적성도와 영적 성도의 예표로써 보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이스마엘 계보 의 성도가 있고, 이삭 계보의 성도가 있다. 갈라디아서4장에서 이스마엘에 관한 다섯 가지 의미가 나오게 된다.
1. 계집종에게서 낳은 의미
"기록된바 아브라함이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계집종에게서, 하나는 자유하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나" (갈4:22)
이스마엘 = 계집종 하갈에게서 낳음 / 구원이 없는 성도의 예표
이삭 = 주인인 사라에게서 낳음 / 구원받은 성토의 에표로 비교
영적 어머니를 잘 만나야 함 ,/ 교회를 잘 만나야 함
하갈과 같은 교회 모습 = 혼합주의 교회, 성경을 떠난 이아기를 하 는 교회들임
구원받을 성도를 낳지 못한는 교회 = 종말의 때 화가 있음








Ⅲ. 이스마엘의 다섯 가지 영적 의미
"하갈이 아브람 아들을 낳으매 아브람이 하갈의 낳은 그 아들을 이름하여 이스마엘이라 하였더라 하갈이아브람에게 이스마엘을 낳을 때에 아브람이 팔십 육세이었더라 (창16:15~16)
역사적으로 블 때 이스마엘은 구약의 율법아래 태어난 이스라엘민족을 의미한다면, 이삭은 복음아래 태어난 구원받은 신약의 성도들로 비교할 수 있다. 또 하나는 민족적인 의미만이 아닌 육적성도와 영적 성도의 예표로써 보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로 볼 때 이스마엘 계보 의 성도가 있고, 이삭 계보의 성도가 있다. 갈라디아서4장에서 이스마엘에 관한 다섯 가지 의미가 나오게 된다.
1. 계집종에게서 낳은 의미
"기록된바 아브라함이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계집종에게서, 하나는 자유하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나" (갈4:22)
이스마엘 = 계집종 하갈에게서 낳음 / 구원이 없는 성도의 예표
이삭 = 주인인 사라에게서 낳음 / 구원받은 성토의 에표로 비교
영적 어머니를 잘 만나야 함 ,/ 교회를 잘 만나야 함
하갈과 같은 교회 모습 = 혼합주의 교회, 성경을 떠난 이아기를 하 는 교회들임
구원받을 성도를 낳지 못한는 교회 = 종말의 때 화가 있음








2. 육체를 따라 낳은 의미
"계집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하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갈4:23)
이스마엘이 육체를 따라 났다는 것 = 율법을 말하는 것임
이삭이 약속을 따라 났다는 것 = 십자가의 약속 언약을 말함율법적으로 태어난 성도 = 이스마엘 계통임
"형제들아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혈과 육은 하나님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고 또한 썩은 것은 썩지야니한 것을 유업으로 받지 못하느니라" (고전15:50)
육신의 생각= 사망임
"육신을 쫓는 자는 육신의 일을, 영을 쫓는 자는 영의 일을 생각하나니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요 영의 생각은 생명과 평안이니라" (롬8:5~6)
3.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하는 의미
"그러나 그 때에 육체를 따라 난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핍박한 것같인 이제도 그러하도다" (갈4:29)
성령을 따라난 자를 핍박하는 의미 = 구약교회가 신악교회를 중세교회가 개신교를, 음녀 교회가 해 입은 여자교회를 핍박하는 것과 비교해 볼 수 있음











육의 사람 이스마엘= 힘이 있음
영의 사람 이삭= 나중에 태어나 괴롭힘을 당함
“사라가 본즉 아브라함의 아들 애굽여인 하갈의 소생이 이삭을 희롱하는지라" (창21:9)
4. 아들을 내어 쫓으라는 의미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계집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 (갈4:30)
이스마엘이 쫓겨남 = 영적으로 볼 때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는 천국에서 쫓겨난 것과 비교해 볼 수 있음
육적으로 교회만 다니고서= 천국에 가지 못한 것과 비교됨
이스마엘이 쫓겨난 사건 = 신약의 짝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요8:34-35)
이삭 = 참 성도의 예표로 복음안에 태어난 성도는 하나님 집 에서 쫓겨나지 않고 영원히 거함












5. 율법을 얻지 뭇하는 의미
"... 계집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갈4:30)
유업 = 장자권, 상속권을 말함
영적 해석 = 구약의 장자권은 천국의 상속권을 의미함
한 달란트 받은 종의 비유 = 천국에서 유업을 받지 못함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25:30)
좋은 물고기 = 천국의 유업이 있음
"그물에 가득하매 물가로 끌어내고 앉아서 좋은 것은그룻에 담고 못된 것은 내어버리느니라" (마13:48)
이스마엘 = 아브라함의 유업을 얻지 못함
이삭 = 아브라함의 장자권, 상속권의 유업이 있음










"아브람의 구십 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사이에 세워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 아브람이 엎드린대 하나님이 또 그에게 일려 가라사대 내가너와 내 언약을 세우니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찌라 이제 후로는 녜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이는 내가 너로 열국의 아비가 되게함이니라 내가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니 나라들이 네게로 쫓아 일어나며 열왕이 네게로 쫓아 나리라 내가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이 되리라내가 너와 녜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 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창17:1-8)

(창세기 17장 강해)
Ⅰ. 아브라함의 세번째 언약의 7가지 의미

두 번째 언약 = 창15:4절의 두려워 말라는 언약이다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복의 근인이 될찌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창12:2-3)

"이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가라사대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창15:4)
아브라함의 첫 번째 언약 = 창세기 12:2-3절이다.



칫 번째 언약이 총론격이라고 한다면 두 번째 언약은 점진적, 세 번째 언약은 하나님의 약속이 실현되는 것까지 요구하시는 행함의 단계이다.

육적으로= 아브라함 한 사람을 통해 이스라엘 자손들이 하늘의 별같이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번성함

영적으로= 아브라함을 통하여 믿음의 계보가 형성되고 수많은 믿음의 후손, 믿는 자들이 나타날 것을 보여줌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휜 옷을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서서“ (계7:9)

세 번째 언약의 축복= 창17:2절이다.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 사이에 세워 너로 심히 번성케 하리라 하시니" (창17:2)
1. 번성케 하는 의미
2절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니 사이에 세워 너로 심히번성케 하리라 하시니"
번성의 의미 = 첫째, 민족적인 약속이요 또하나는 믿음의 후손 성도에 대한 약속임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요1:42)



시몬=베드로라는 새 이름을 받음
예수를 영접한 순간 = 영적으로 새 이름을 받음
2. 열국의 아비가 되는 의미
4절 ".. 너는 열국의 아비가 될찌라"
열국의 아비 = 1차적으로 이스라엘의 아비
3. 새 이름을 받는 축복 의미
구속사적인 의미 = 영적 자손들의 믿음의 조상
5절 "이제 후로는 내 이름을 아브람이라 하지 아니하고 아브라함이라 하리니. ."
새 이름 받음 = 영적으로는 새로운 신분이 되었다는 의미
야곱 = 얍복강에서 이스라엘로 이름이 바뀜
"그에게 이르시되 네 이름이 야곱이다마는 네 이름을다시는 야곱이라 부르지 않겠고 이스라엘이 네 이름이되리라 하시고 그가 그의 이름을 이스라엘이라 부르시고" (창35:10)


6절 ".. 나라들이 네게로 좇아 일어나며 ..."
흰돌의 = 새 이름을 주심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찌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감추었던 만나를 주고또 휜 돌을 줄터인데 그 돌 위에 새 이름을 기록한 것이 있나니 받는 자 밖에는 그 이름을 알 사람이 없느니라" (계2:17)
4. 나라의 축복 의미

나라 = 육적으로 이스라엘 민족, 나라, 영적으로는 주님 재림하실 때 는 우리가 갈 천국을 의미함
"그 후에는 나중이니 저가 모든 정사와 모든 세와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고전15:24)

= 영적으로는 하나님의 나라가 세워짐
아브라함을 통해 = 육적으로는 이스라엘 민족이라는 나라가 일어남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갈3:29)

5. 열왕의 축복 의미

6절 "... 열왕이 네게로 좇아 나리라"




아브라함 후손 다윗, 솔로몬 왕의 영적 의미
열 왕 = 왕권의 축복임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노룻하리로다 하더라"(계5:10)
구원 받은 성도들 = 영적으로 왕 노릇 함
"이 첫째 부활에 참예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동안 그리스도로 더불어 왕노릇 하리라" (계20:6)

아담부부 = 이 땅을 다스리는 복을 주심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8)


6. 후손의 축복 의미

7절 "내가 내 언약을 나와 너와 네 대대 후손의 사이에 세워서 영원한 언약을 삼고 너와 네 후손의 하나님 이 되 리 라"
새 하늘과 새 땅 = 천국에서 왕권을 누릴 것의 의미임





후손의 축복 = 예수 안에 거한 인류에게 주는 축복임
이스라엘 민족 = 오늘날까지 세계 경제를 지배하고 있음

영적으로 = 새 하늘과 새 땅. 천국의 축복임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 = 축복임
8절 "내가 너와 네 후손에게 너의 우거하는 이 땅 곧가나안 일경으로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고 나는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출20:6)
7. 땅의 기업 축복 의미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계21:1-4)

아브라함 후손의 복 = 성도에게 시청각으로 보여주는 샘플과 같음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그런즉 너는 내언약을 지키고 네 후손도 대대로 지키라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이것이 나와 너희와 너희 후손사이에 지킬 내 언약이니라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너희 집에서 난 자든지 너희 돈으로산 자든지 할례를 받아야 하리니 이에 내 언약이 너희살에 있어 영원한 언약이 되려니와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창17 : 9-14)


구약 = 할례를 통해 하나님의 백싱으로 여겨주심
1. 할례를 받는 의미
Ⅱ. 할례의 의미
10절 "너희 중 남자는 다 할례를 받으라.. "

신약 =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인쳤다고 말함,
"저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저희로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롬4:11)
영적 의미 = 성령 충만한 삶의 의미함
아브라함에게 세 번째 언약을 주시면서 = 할례를 요구하심

믿음으로 의를 인친 것 = 성령으로 인친 것을 말함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엡1:13)

모세의 아들 할례를 받지 않음 = 하나님이 죽이려 하심
"또 그 안에서 너희가 손으로 하지 아니한 할례를 받았으니 곧 육적 몸을 벗는 것이요 그리스도의 할례니라" (골2:11)

"여호와께서 길의 숙소에서 모세를 만나사 그를 죽이려하시는지라 십보라가 차돌을 취하여 그 아들의 양피를 베어 모세의 발 앞에 던지며 가로되 당신은 참으로피 남편이로다 하니" (출4:24-25)

11절 "너희는 양피를 베어라 이것이 나와 너희 사이의 언약의 표징이니라"
2. 양피를 베는 의미
"그 때에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너는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다시 할례를행하라 하시매" (수5:2)
여호수아 = 가나안땅으로 들어가기 직전에 백성들에게 할례를 행함

할례라는 말 = 히브리어로 '베어버리다 '잘라내 버리다' 는 의미
'베어버리라' 의 영적의미 = 육의 더러운 죄악을 잘라내는 것
육적인 및 사람의 모습 = 성령의 충만함으로 잘라 내야 함






3. 이방인들도 할례를 받게 한 의미
12절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흔 자손이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
아브라함의 후손 뿐 아니라 = 이방인들도 할례대상에 포함시킴

언약의 보편성 = 신약 시대 교획 보편성과 맥을 같이 함
14절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이스라엘 민족뿐만 아니라 = 온 세상의 이방인들도 성렁으로 거듭나 서 구원의 축북에 이를 것을 보여줌
4. 할례를 받지 아니한 자가 백성 중에서 끊어지는 의미
모든 사람에게 = 할례의 기회를 주심

"여호수아가 부싯돌로 칼을 만들어 할례산에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할례를 행하니라" (수5:3)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전에 = 반드시 할례를 행해야 함

백성 중에서 끊어진다는 것 = 하나님과의 언약 관계에서 제외될 것 을 의미함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 성령충만해야함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주실 뿐만이 아니라 아내 사라에게도 축북의 언약을 주신다.
Ⅲ. 사라에게 주신 언약의 의미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그 이름을 사라라 하라 내가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네게 아들을 낳아주게 하며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그로 열국 어미가 되게 하리니민족의 열왕이 그에게서 나리라 아브라함이 엎드리어 웃으며 심중에 이르되 백세 된 사람이 어찌 자식을 낳을까 사라는 구십세니 어찌 생산하리요 하고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고하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 기를 원하나이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 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 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 언약이 되리라 이스마엘에게 이르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 그에게 복을 주어 생육이 중다하여 그로 크게 번성케 할찌라 그가 열 두 방백을낳으리니 내가 그로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내 언약은 내가 명년 이 기한에 사라가 네게 낳을 이삭과 세우리라 하나님이 아브라함과 말씀을 마치시고 그를 떠나 올라가셨더라" (창17:15-22)

새 이름을 받은것 = 아브라함과 더불어 '열국의 어미' 가 되는 것을 의미함/ 예수그리스도로 인하여 구원을 얻게 될 수많은 영적
15절 "하나님이 또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내 사래는 이름을 사래라 하지 말고 그 이름을 사라라 하라
1. 사라에게 새 이름을 주신 의미




자녀의 어미가 되는 것을 뜻함
어거스틴= 사래가 교회의 어미가 된다는 뜻으로 봄
새이름을 받은 야곱

"그 사람미 가로되 네 이름을 다시는 야곱이라 부를것이 아니요 이스라엘이라 부를 것이니 이는 네가 하나님과 사람으로 더불어 겨루어 이기었음이니라"(창32:28)
새 이름을 받은 시몬

이름을 바꾸는 것 = 신령한 영의 새 사람으로 바꾸어버린 것임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요1:42)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

19절 "하나님이 가라사대 아니라 네 아내 사라가 정녕네게 아들을 낳으리니 너는 그 이름을 이삭이라 하라내가 그와 내 언약을 세우리니 그의 후손에게 영원한언약이 되리라"
2. 사라의 아들 이삭과 언약을 세우신 의미

이삭의 언약 = 하나님의 절대주권직인 은혜를 의미함
아브라함= 하나님이 아들을 주시지 않자 이스마엘을 낳음



하나님= 이삭만을 택하셔서 언약을 맺으심
"아브라함이 이에 하나님께 고하되 이스마엘이나 하나님 앞에 살기를 원하나이다" (창17.1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갈 4:28)

하나님은 택하신 성도들에게만 = 구원의 언약을 주심
예수그리드도의 =영적 계보에 속해야 구원의 약속이 있음

3. 이스마엘에게 번성하는 복을 주신 의미

"내 언약은 내가 명년 이 기한에 사라가 네게 낳을이삭과 세우리라 (창17:21)

예수 안 믿는 사람들 = 더 잘사는 것 같지만 구원의 약속은 예수를 영접한 성도들에게만 주어짐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마1:1)

"이스마엘에게 이르러는 내가 네 말을 들었나니 내가그에게 복을 주어 생육이 중다하여 그로 크게 번성케할찌라 그가 열 두 방백을 낳으리니 내가 그로 큰 나라가 되게 하려니와" (창17:20)
이스마엘에게도= 육적인 복은 동일하게 주심
언약의 약속= 이삭에게만 주어짐




Ⅳ. 아브라함의 세 가지 신앙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대로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생장한 모든 자와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양피를 베었으니 아브라함이 그 양피를 벤 때는 구십 구세이었고 그 아들 이스마엘이 그양피를 벤 때는 십 삼세이었더라 당일예 아브라함과 그 아들 이스마엘이 할례를 받았고 그 집의 모든 남자 곧 집에서 생장한 자와 돈으로 이방 사람에게서 사온자가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창17:23-27)


1. 순종의 신앙

23절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대로.....


아브라함 =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대로' 그대로 순종함
한마디 불평도 없이 = 그대로 순종하는 신앙임
슨종 = 하나님께 드리는 가장 아름다운 제사임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창세기 17장 이후는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린 사건이 나타난다. 그리고 사라가 죽는 내용이 나온다. 창세기 17장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세 번째 언약을 주시며 2가지를 요구하신다. 하나는 이름을 바꾸라. 또 하나는 할례를 행하라. 이때 아브라함의 세 가지 신앙의 모습이 나온다.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삼상I5 :22)

"가라사개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문을 얻으리라"(창22 : 16-17)
"그가 아들이시라도 받으신 고난으로 순종함을 배워서 온전하게 되었은즉 자기를 순종하는 모든 자에게영원한 구원의 근읜이 되시고" (히5:8-9)
예수님도 = 칠저하게 순종하심


2. 행함의 신앙

아브라함= 할례룰 명하신 그 당일에 즉각적으로 행함
23절 "...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생장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양피를 베었으니"
아브라함 순종 신앙 = 믿음의 조상이 되는 축복을 받음

"아브람의 구십구세 때에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나는 전능한 하나님이라 너는 내 앞에서 행하여 완전하라" (창17.1)

성경 = 행함의 신앙을 강조함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다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마7:21)

27절 " ... 다 그와 함께 할례를 받았더라"
행함이 없으면 = 죽은 믿음임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약2:17)
3. 성령 층만한 신앙
성령 충만 받은 후의 모습
현 시대 = 성령의 역사가 메말라가는 시대임
열 두 제자 = 오순절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기 전의 모습
"제자들이 다 예수를 버리고 도망하니라" (막14:50)

할례 = 영적으로 보았을 때 성령 충만한 신앙을 의미함

아브라함의 위대한 신앙 = 성령 충만한 삶의 모습이었음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세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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