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부모를 공경하라
본문
박정수목사 [성경본문] 출애굽기 20장12절
출애굽기 20:12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
[본문내용] 8689K bytes
◇설교요약◇ 네 부모를 공경하라
출애굽기 20장12절 동부중앙교회 담임 박정수목사
경로사상은 동양인의 가장 아름다운 사상이자 성경의 핵심 사상입니다.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여호와의 명령이요(출20:12).약속 있는 첫계명이요
(엡6:2). 옳은 일이요(엡6:1).
장수가 약속되고(엡6:3).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엡6:3). 범사가 형통하게 됩니다(엡6:3). 그러므로 자녀들은 부모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리며 물질로 공궤할 뿐 아니라 행복한 가정을 꾸밈으로 하나님이 원하시고 주님이 명하신 복된 가정을 이루어야 합니다.
1.공경이란 무엇입니까?
공경 이란 의미는 하나님에 대한 경외를 말할 때 사용된 것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공경 하라는 말은 부모를 단순히 존경하는 정도가 아니라
삼가 조심스럽게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처럼 공경하며 영광스럽게 하라는 말씀입니다.
본문12절에“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하였습니다. 우리 신자는 부모를 크게 존중하고 고맙게 여기며 잘 보살펴 드리는 자들이 다 되시기를 소원합니다
2. 어떻게 공경해야 합니까?
1)부모님께 순종하며 공경해야 합니다.
에베소서6장1절에“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고 하였습니다. 골로새서 3장 20절에“자녀들아 모든 일에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는 주 안에서 기쁘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부모에게 불 순종 하는 것은 염소적 성격이고, 부모에게 순종하는 것은 양의 성격입니다. 압살롬이 부모를 거역하다가 어떻게 되었습니까? 그 머리가 나무에 걸려서 죽임을 당했습니다. 잠언 30장17절에“아비를 조롱하며 어미 순종하기를 싫어하는 자의 눈은 골짜기의 까마귀에게 쪼이고 독수리 새끼에게 먹히리라”고 하였습니다. 잠언 23장22절에“ 너 낳은 아비에게 청종하고 네 늙은 어미를 경히 여기지 말지니라”고하였습니다.부모의 훈계의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2)부모님의 은혜에 대해 보답하는 삶입니다.
“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잠 23:25) 부모가 자식에 베푸는 은혜는 아무리 바다가 넓고 하늘이 높다 할지라도 가히 헤아릴 수 없는 은혜입니다. 부모가 자식에 대해서 얼마나 사랑과 관심이 많으면 자식이 다 장성했는데도 항상 어린아이를 대하듯 하겠습니까?
부모님의 은혜란
①낳아주신 은혜입니다.
자녀를 낳을 때 부모가 얼마나 고통을 당합니까? 창세기 3:16에 보면 “또 여자에게 이르시되, 내가 네게 잉태하는 고통을 크게 더하리니, 네가 수고하고 자식을 낳을 것이며”라고 말씀했습니다. 살을 찢고 뼈를 깎는 그런 해산의 고통입니다. ‘부모님의 은혜를 깨닫는 사람치고 악한 사람이 없으며, 낳아주신 은혜를 모르는 사람치고 올바른 사람이 없다.’는 명언이 있습니다. 낳아주신 부모님의 은혜를 깨닫는 사람은 악하게 살지 않습니다. 우리 주변에도 보면 효성이 지극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도 악한 행동을 하지 않습니다. 효성이 지극한 사람은 친구들에게도 잘합니다. 부모를 잘 섬기는 사람은 다른 사람도 도와주려고 애씁니다.
②길러주신 은혜입니다.
③사랑해주시는 은혜입니다.
④희생해주신 은혜입니다.
이러한 부모님의 은혜에 대해서 보답하는 비결은
①부모를 즐겁게 하며 기쁘게 해드리는 것입니다(잠 23:25). 말 한마디라도 기쁘고 즐겁게, 편안하고 사랑스럽게 해야 됩니다. 어떤 사람은 같은 말을 해도 톡톡 쏘는 말을 합니다.
②순종하는 것입니다.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엡 6:1) 순종은 제사보다 낫다고 했습니다(삼상 15:22).
③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출 20:12). ‘공경’이란 뜻은 여러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정신적으로 높여드리는 것, 연약한 체력과 생활을 보살펴 드리고 봉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자기 일이 너무 바쁘니까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부모에 대한 관심이 자꾸 멀어집니다. 우리는 부모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부모를 잘 공경해야 합니다. 옛날에는 3대, 4개가 한 집에서 살면서 한 솥 밥을 먹고 한 지붕 밑에서 한 마당에 멍석을 깔아놓고 거기에 앉아서 오순도순 얘기를 하며 살았습니다. 오늘날 고도로 발달된 과학문명과 함께 생활이 편리해질수록 절대로 우리는 부모를 외면해서는 안됩니다. 레위기 19:32에 보면 “너는 센 머리 앞에 일어서고, 노인의 얼굴을 공경하며, 네 하나님을 경외하라. 나는 여호와니라.”고 말씀했습니다. 교회 안에서는 한 가족입니다. 청소년들은 교회에서 어른들을 만나면 아는 사람이든 모르는 사람이든 먼저 인사를 하며 잘 공경해야 합니다. 또 우리 어른들은 자녀들이 좀 잘못한 점이 있어도 책망보다는 자꾸 칭찬해주고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3)부모를 기쁘게 해드리는 것이 공경입니다.
잠언 23장25절에“네 부모를 즐겁게 하며 너 낳은 어미를 기쁘게 하라”고 하였습니다
부모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는 것이 가장 좋은 양약입니다. 잠언17장22절에“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도 심령의 근심은 뼈로 마르게 하느니라”고 하였습니다. 부모를 기쁘시게 해 드리기 위해서는 자녀로서 부모를 좋아해야 하고,자녀는 믿음 안에서 의롭게 살고,형제끼리 화목하여 살아야 합니다(롬12:10).
4)물질로 공궤하는 것이 공경입니다.
창세기 47장12절에“또 그 아비와 형들과 아비의 온 집에 그 식구를 따라 식물을 주어 공궤 하였더라”고 하였습니다. 공궤란 ‘봉양하다 . 받들어 섬긴다 .거하다. 머물러 살다. 교제하다’ 란 뜻으로 경제적 정신적 영육간에 필요한 것을 공급한다는 말씀입니다. 자녀들은 지난 날의 낳아주신 은혜,양육, 희생하신 은혜를 항상 기억하며 감사함을 잊지 말고 필요한 것이 무엇이며,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어떤 것이 부족하며,건강은 어떤지 늘 살피며 사랑과 존경하는 마음으로 봉양해야 합니다.이것이 자녀 된 도리로서 부모를 공경하는 것입니다.요셉이 부모님을 잘 보살펴서 축복을 받았습니다.
3.부모를 공경한 결과 어떤 축복이 임합니까?
부모를 공경하는 자에게 축복이 임하는데
1)장수하고 복을 누리게 됩니다.
에베소서6장3절에“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 하리라”고 하였습니다.
장수의 복 요즘 사람들은 어떻게 하면 오래 살까 해서 건강식품과 운동기구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장수의 비결은 부모를 공경하는데 있습니다. 본문 12절에도 보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말씀했습니다. 이왕이면 우리가 오래 살며 주의 일 많이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땅에서 장수하리라"(3절) 잘되면서 장수하면 얼마나 좋습니까? 하나님 앞에서 부모를 잘 섬길 때 잘되면서 장수하는 복을 받게 될 줄로 믿으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형수가 사형장에 끌려가면서 바닥에 물이 좀 있어서 발이 미끄러지자 그 입에서 튀어나온 말이 '어이쿠 하마터면 죽을 뻔했네'라고 했답니다. 이것이 인간이 오래 살고자 하는 애착입니다. 사형장으로 끌려가는 마당에 이런 말을 했다는 것은 죽을 때는 죽더라도 살고자 하는 의욕이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 살려고 보약을 먹고, 헬스클럽에 다니고, 요양도 하며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합니다. 그런데 이 모든 노력 이상의 잘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효도하는 것입니다.
출애굽기 20:12에 보면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고 말씀했습니다. 창세기 47:11,12에 보면 "요셉이 바로의 명대로 그 아비와 형들에게 거할 곳을 주되 애굽의 좋은 땅 라암세스를 그들에게 주어 기업을 삼게 하고, 또 그 아비와 형들과 아비의 온 집에 그 식구를 따라 식물을 주어 공궤하였더라."라고 말씀했습니다. 이것은 바로 요셉이 장수하는 복을 받는 비결 중에 하나였습니다.
2)잘되는 복, 즉 형통의 복을 받습니다
잘된다는 것은 형통하게 된다는 것 입니다.
“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 계명이니, 이는 네가 잘 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엡 6:2,3) 잘된다는 것은 곧 형통한 것을 말합니다. 여호수아 1:7에도 보면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라고 말씀했습니다. 여기에서 ‘형통’이란 ‘잘된다, 점점 좋아진다, 번성한다’는 말입니다. 여러분, 잘되기를 원하십니까?
부모에게 효성을 다해 보십시오. 반드시 하나님께서 잘되는 복을 주신다고 약속했습니다.
그러나 부모를 거역할 때는 출애굽기 21:17에 “그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반드시 죽일지니라”고 말씀했고, 신명기 27:16에는 “그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 할 것이요”라고 말씀했습니다.
3)범사에 사람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복입니다.
자녀,재산,물질,명예,후손의 복등을 포함합니다.또 에베소 6장3절은 말하기를“이는 네가 잘되고 땅에서 장수하리라”라고 했습니다. 이것은 육신의 생명이 장수함을 뜻합니다.그리고 계대적인 축복도 의미합니다.“오래산다”는 말은 이어간다,길어진다 라는 뜻도 됩니다.
4)복을 누리게 됩니다.
신명기 5:16에 보면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명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고 말씀했습니다. 부모를 잘 공경하는 자에게 주시는 이 복은 하나님이 주시는 복이기 때문에 아무도 빼앗을 자가 없습니다. 떠다 놓은 물은 증발될 수 있지만 솟아나는 온천수나 샘물은 아무도 막을 자가 없습니다. 하나님이 주시는 복은 그 누구도 빼앗아가지 못합니다.
5)마지막으로,성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바로 부모공경이 받는 복이 성경입니다.성경중에 요셉과 압살롬을 비교해보십시오.
사랑하는 여러분!
부모를 공경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이요 계명이요 축복이요 만사 형통이요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게 됩니다.♡부모를 공경하는 자는 하나님을 공경하는 자입니다♡.아멘
부모를 기쁘고 즐겁게 해드리고 잘 공경하며 부모에게 순종함으로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는 삶을 살아 장수의 복과 형통의 복을 누리며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성도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