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유효한 하나님의 약속 > 설교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설교자료실 >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오늘도 유효한 하나님의 약속

본문

오늘도 유효한 하나님의 약속
박한응목사 [성경본문] 창세기22:14-18


22: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22:15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두 번째 아브라함을 불러

22:16 이르시되 여호와께서 이르시기를 내가 나를 가리켜 맹세하노니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도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22:17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22:18 또 네 씨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니 이는 네가 나의 말을 준행하였음이니라 하셨다 하니라



할렐루야!!
오늘밤도 피곤한 몸 가지고 은혜를 사모하여 이 성전에 찾아 나온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께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은총이 충만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오늘 읽은 본문 말씀은 여러분이 너무나도 잘 아는 아브라함이 모리아 산에서 이삭을 제물로 드렸을 때 일어난 사건입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100세에 낳은 아들 이삭을 제물로 드리라고 하였는데 이것은 아브라함이 여전히 하나님을 경외하며 그 아들 독자라도 하나님께 아낌없이 드릴 수 있는지 신앙을 시험해 보신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시험에 합격한 아브라함은 하나님으로부터 축복의 약속을 받게 됩니다. 이 약속은 아브라함뿐만 아니라 그 후에 아브라함의 후손들을 선민으로 택하시고 그 민족과의 계약 관계로 발전이 되고 더 나아가서는 오늘의 우리 믿는 성도들에게도 해당되는 하나님의 약속입니다. 즉 누구든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고 그 뜻대로 준행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복을 주신다고 약속을 하신 것입니다.
(신5:32-33) “그런즉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너희는 삼가 행하여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고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요 복이 너희에게 있을 것이며 너희가 차지한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리라”
(신7:9) “그런즉 너는 알라 오직 네 하나님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신실하신 하나님이시라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시리라”

그러므로 오늘 이 시간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통하여 오늘의 우리들에게 주시는 약속은 무엇인가를 생각하면서 함께 은혜 받고자 합니다.

통상적으로 약속이나 계약은 상대성입니다. 혼자서는 이루어 질 수가 없습니다. 둘이서 아니면 셋이서 또는 집단적으로 상대가 있을 때에 약속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약속은 양측이 모두 다 지킬 때에 효력이 있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에서든지 그 약속을 어기게 되면 그 약속은 깨지고 맙니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부동산이나 무슨 물건을 매매를 할 때든지, 또는 중요한 일을 할 때 서로 합의하여 계약서를 씁니다. 만약 계약서대로 어느 쪽이든지 이행을 하지 않을 때는 그 계약은 파기되고 맙니다. 그리고 계약을 어긴 쪽은 상당한 배상을 물어야 합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무슨 복을 약속하셨습니까?


1. 번성케 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오늘 본문 말씀 17절에도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고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우리 인간에게 약속하신 첫째가 번성케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부족하게 사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오늘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이 약속은 나와 여러분에게 주신 약속 인줄로 믿으시기 바랍니다.<아 멘>
여러분의 씨가(후손이) 대대로 끊어지지 않고 창대케 되며 여러분의 하는 사업과 생업이 번성하며 창대케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2. 하나님은 복을 주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본문 17절 -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창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신28:2-10)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여호와께서 너를 대적하기 위해 일어난 적군들을 네 앞에서 패하게 하시리라 그들이 한 길로 너를 치러 들어왔으나 네 앞에서 일곱 길로 도망하리라
여호와께서 명령하사 네 창고와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네게 복을 주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네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세워 자기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니 이는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할 것임이니라
땅의 모든 백성이 여호와의 이름이 너를 위하여 불리는 것을 보고 너를 두려워하리라”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복 주시기를 기뻐하십니다. 또 하나님은 하나님의 성도들이 하늘의 복을 받고 이 세상에서도 신령한 복을 누리며 살기를 원하십니다.
이 축복, 이 은총, 충만 충만히 받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아 멘>


3. 하나님은 영생의 약속을 주셨습니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에덴동산에서 범죄하여 추방된 인간은 영생을 상실하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다시금 영생의 약속을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구원받는 길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서만이 구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행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그런데 요즘 신학자들이 종교 다원주의를 부르짖으며 교회 밖에도 구원이 있고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의 공로가 아니더라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여서 물의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것은 기독교의 절대성과 복음의 유일성을 왜곡, 모독하는 반 기독교적인 행위이며 적그리스도의 행위입니다.


결 론 : 오늘의 말씀을 마칩니다.

(1) 이 외에도 하나님의 약속은 무궁무진하게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시간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 아무리 엄청난 약속을 해 주셨어도 그것이 내가 지키지 않으면 나와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밥상에 아무리 맛있는 음식을 차려 놓았어도 그 음식을 먹어야 내 몸에 영양소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2) 약속은 지켜질 때 효력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약속을 어기게 되면 효력이 상실되는 것뿐만 아니라 몇 갑절 더 큰 재앙과 환난, 고통이 오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신28:15) “네가 만일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하는 그의 모든 명령과 규례를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이 모든 저주가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를 것이니…”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받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기 위해 하나님과의 약속을 지켜서 신령한 축복을 받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간절히 축원합니다.<아 멘!>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