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속성 > 설교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설교자료실 >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하나님의 속성

본문

하나님의 속성
박한응목사 [성경본문] 시편103:8-14

할렐루야!!
하나님의 한량없는 은혜와 성령의 충만하신 역사가 오늘 저녁에도 예배드리는 성도 여러분들에게 충만하게 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 멘>

오늘 본문 말씀의 내용을 살펴보면 하나님의 속성에 대하여 잘 나타내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설교제목을 『하나님의 속성』이라고 하였습니다. 다 같이 한번 따라 하시기 바랍니다.『하나님의 속성』속성은 그 사람의 성품을 말합니다. 속성이란 말의 뜻은 성품이나 성격, 또는 어떤 사물의 본질을 이루는 고유한 특성이나 성질 이라고 국어사전을 가르쳐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속성이란 하나님의 성품을 뜻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성품을 알려고 할 때 그 사람의 취미가 무엇인가를 알아봅니다. 그래서 그 사람의 취미가 고상하고 건전한 것이면 어느 정도 안심을 합니다. 특히 남녀가 처음 만나서 선을 본다던가 하는 자리에서 “당신의 취미가 무엇입니까?” 고 물어봅니다.

그렇다면 하나님이 기뻐하시고 즐기시는 속성은 무엇일까?
하나님의 성품이나 속성을 논할진대 그 범위가 너무나 방대하여 이 짧은 시간에 다 말할 수가 없습니다. 다만 오늘은 하나님의 그 속성 중에 일부만을 소개하면서 함께 은혜를 받고자 합니다.
과연 하나님은 어떤 취미를 가지고 계신가? 하나님은 무슨 일을 즐겨하시는가 하는 것은 참으로 우리들에게 있어서는 궁금하기도 하고 신비하기조차 한 내용입니다.


1. 하나님은 만들기(창조)를 좋아하십니다.

(1) 하나님의 성품 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창조하시는 것입니다.

창세기 1:1절 이하의 말씀을 보면 하나님은 1일부터 6일까지 온 천지와 우주 삼라만상을 창조하시고 거기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셨습니다. 그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은 흠도 없고 점도 없고 완벽하게 하나님 보시기에 좋게 창조하셨습니다. 그 누구도 모방할 수 없게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물에는 유사품이 없습니다. 세상에는 가짜나 모조품이 많이 있지만 하나님의 창조하신 것은 모두가 오리지널 제품입니다.

(2) 하나님의 창조물은 계속하여 생성되도록 창조하셨습니다.

그리고 그 창조물은 모두가 인간을 위하여 창조하신 것입니다. 모두가 사람이 먹고 입고 살아가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창조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은 하나님의 창조하신 창조물을 이용하여 살아갑니다. 공기, 물, 바람, 천연자원, 등 인간이 사용하면 사용한 만큼 다시 생성이 됩니다. 한사람이 하루에 마시는 산소의 량은 약 2,000ℓ가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지구상에는 60억 명의 인구가 살고 있습니다. 그 인구가 마시는 량의 산소는 엄청난 량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마셔도 다시 생성되기 때문에 산소가 고갈될 염려는 없습니다.


2. 하나님은 고치시기를(재생) 좋아하십니다.

하나님은 창조하시는 것도 좋아하시지만 고치시는 것도 좋아하십니다. 고장 나면 그냥 버리는 것이 아니라 고쳐서 다시 쓸 수 있게 하십니다. 하나님은 무엇을 고치시는가?

(1) 자연 환경을 고치십니다.

(창8:22) “땅이 있을 동안에는 심음과 거둠과 추위와 더위와 여름과 겨울과 낮과 밤이 쉬지 아니하리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의 자연 환경은 자꾸만 오염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오염되고 있는 자연을 고치십니다. 아무리 오염이 된 자연일지라도 더 이상 오염이 되지 않게 하고 자연 그대로 보존만 잘 하면 자연은 다시 원상태로 회복이 됩니다. 바로 하나님이 고치시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우주의 역사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2) 피조물인 인간들이 죄를 범하여 사탄의 종이 된 것을 고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십니다.

우리 인간은 에덴동산에서 범죄한 후 죄인이 되었기 때문에 하나님의 편에서 볼 때 아무짝에도 쓸데가 없는 멸망의 자식들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쓸모없는 인간을 고쳐서 하나님의 자녀로 쓰시려고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그래서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마다 구원을 받고 영생을 얻게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고 하였습니다.(고후5:17)
주님은 말씀하시기를 “내가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불러 회개시키러 왔노라”(눅5:32) 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무리 집나간 탕자라도 회개시켜서 온전케 고치시는 것이 바로 하나님의 사랑입니다.

(3) 하나님은 우리 인간의 모든 질병을 고치십니다.

하나님은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신 우리 인간이 질병으로 고통당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우리가 겪고 있는 모든 질병은 거의가 하나님께 범죄하고 불순종함으로 오는 것과, 마귀가 주는 것이기 때문에 우리들은 이 질병에서 깨끗하게 고침을 받아야 합니다.
(출15:26) “이르시되 너희가 너희 하나님 나 여호와의 말을 들어 순종하고 내가 보기에 의를 행하며 내 계명에 귀를 기울이며 내 모든 규례를 지키면 내가 애굽 사람에게 내린 모든 질병 중 하나도 너희에게 내리지 아니하리니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시41:3) “여호와께서 그를 병상에서 붙드시고 그가 누워 있을 때마다 그의 병을 고쳐 주시나이다”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셔서 모든 병자를 깨끗하게 고쳐 주셨습니다.
(마4:23-24)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저희 회당에서 가르치시며 천국 복음을 전파하시며 백성 중에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시니, 그의 소문이 온 수리아에 퍼진지라. 사람들이 모든 앓는 자, 곧 각색 병과, 고통에 걸린 자, 귀신 들린 자, 간질 하는 자, 중풍병자들을 데려오니 저희를 고치시더라”
예수님은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는 여인도 고치시고, 38년 동안 누워있던 베데스다 연못가의 병자도 고치셨습니다. 심지어 예수님은 죽은 자도 살리셨습니다.

<예>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가전제품도 고장이 나면 그 만든 회사에 가야 잘 고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농촌에서 사용하는 농기구나, 타고 다니는 자동차 도 만든 회사에 가야 잘 고칠 수가 있듯이, 우리 인간은 하나님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기 때문에 온전케 확실하게 고치시는 분은 바로 하나님이신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 <아 멘>

이와 같이 하나님은 결코 버리는 것이 없으십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것은 고장이 나면 하나님이 고쳐 주시는 것을 믿으시기 바랍니다.<아 멘!>


3. 하나님은 주기를 좋아하십니다.

하나님의 속성 중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구하는 자에게 주시는 것입니다.
(마7:7-8)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리하면 찾아낼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는 찾아낼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는 열릴 것이니라”
(약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그러면 무엇을 어떻게 얼마나 주시는가?

(1) 생명과 호흡을 주십니다.

하나님은 인간을 흙으로 창조하시고 생명을 주셔서 생령이 되게 하셨습니다.
(창2: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겔37:9-10) “또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너는 생기를 향하여 대언하라 생기에게 대언하여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생기야 사방에서부터 와서 이 죽음을 당한 자에게 불어서 살아나게 하라 하셨다 하라 이에 내가 그 명령대로 대언하였더니 생기가 그들에게 들어가매 그들이 곧 살아나서 일어나 서는데 극히 큰 군대더라”

(2) 천지 만물을 주셨습니다.

(창1:28) “하나님이 그들에게 복을 주시며 하나님이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
(창1:29) “하나님이 이르시되 내가 온 지면의 씨 맺는 모든 채소와 씨가진 열매 맺는 모든 나무를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의 먹을거리가 되리라”
(창1:30) “또 땅의 모든 짐승과 하늘의 모든 새와 생명이 있어 땅에 기는 모든 것에게는 내가 모든 푸른 풀을 먹을거리로 주노라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3) 하나님은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려고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주셨습니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4) 하나님은 우리들에게 구원과 영생을 주셨습니다.

(요10:28-29)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5) 물질의 축복을 주셨습니다.

(신28:2-6)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청종하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 성읍에서도 복을 받고 들에서도 복을 받을 것이며 네 몸의 자녀와 네 토지의 소산과 네 짐승의 새끼와 소와 양의 새끼가 복을 받을 것이며 네 광주리와 떡 반죽 그릇이 복을 받을 것이며 네가 들어와도 복을 받고 나가도 복을 받을 것이니라”
(말3:10)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결 론 : 오늘의 말씀을 마칩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의 성품에 대하여 간단하게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찌 인간이 하나님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 수 있겠습니까? 그래서 성경 말씀에 이르기를
(사55:8) “여호와의 말씀에 내 생각이 너희의 생각과 다르며 내 길은 너희의 길과 다름이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는 하늘이 땅보다 높음 같이 내 길은 너희의 길보다 높으며 내 생각은 너희의 생각보다 높음이니라” 고 하셨습니다.
우리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안다는 것은 마치 장님이 코끼리를 만져 보는 것과 같을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 말씀드린 것을 종합해 볼 때 하나님은 하나님을 위해 존재하며 인간을 위해 모든 것을 주시는 분이신 것을 깨닫게 됩니다.
바라기는 이와 같이 사랑과 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항상 잊지 말고 그 뜻대로 살아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복된 성도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 멘>[박한응목사]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