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성경학교 홍보 전략 > 교회개척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세미나 > 선교자료, 전도자료
선교자료, 전도자료
선교자료, 전도자료입니다.
교회개척정보

여름 성경학교 홍보 전략

본문

여름성경학교 홍보전략

여름 성경학교 홍보전략
가면 갈 수록 여름성경학교가 흥미를 잃어가고 있는 현실을 느낀다.
구태의연한 방법을 탈피하고 새로운 성경학교가 되기를 소망한다. 그러나 교사들이 바쁘다는 핑계로 귀중한 행사를 떼우기 형식으로 하려는데 많은 아픔을 느낀다.
부디 이번 성경학교는 1년중 가장 많은 예산을 들여서 하는 행사이다. 그러니 영혼을 위한 갈망함으로 철저히 기도와 준비로 이행사를 통해서 어린이에게 좋은 교육과 프로그램으로 은혜를 끼치는 성경학교가 되길 바란다.
S신학대학원의 기독교교육 학생들이 조사한 결과 여름성경학교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요인에 1)빈약하고 변화없는 프로그램
2)놀이문화의 지나친 유입으로 오염된 프로그램의 부재
3)준비가 없이 맞이하는 행사 4)훈련이 되어있지 않는 교사들 5)영적 호소력의 부재
6)사후관리가 철저하지 못한 점 등이 공통적으로 진단되었다.
여름성경학교는 어린이를 모아서 신앙교육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교사들에게도 강습회를 통해 많은 전문지식을 습득하며 어린이들과 가까워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여름의 황금같은 휴가를 성경학교를 위해서 하나님의 어린 영혼을 위해 사용하는 교사들의 아름다운 헌신을 보게 된다. 이런 만큼 영적 질적으로 좋은 교육을 해야만 할 것이다.
먼저 이 어린이들을 모으는 것이 우선이 된다. 성경학교를 통해서 전도의 기회가 되어야 하며, 이 어린이들에게 집중적으로 재미있고 영적인 하나님의 말씀을 공급해야 한다.
성경학교는 특별 프로그램과 예산을 들여서 교회에서 지원하는 특별행사이다. 교회에서는 이런 교회 차원에서 지원하는 성경학교를 통해서 홍보와 전도를 통해서 전도의 기회와 신앙양육의 좋은 기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먼저 홍보전략을 알아보자.

1. 홍보전략
우리는 PR “광고 시대”에 살고 있다. 매일 기상천외하고 새로운 광고들이 TV를 통해서 매일 쏟아지고 있다. 20초 짧은시간에 한편의 드라마를 보는듯한 재미있는 광고들 동화상 멀티로 인해 컴퓨터 고객을 노린 인터넷과 CD롬들의 광고들이 활발하게 유혹하고 있으며, 뮤직 비디오, 잡지나 스포츠 신문, 만화, 책등에서도 기발한 카피와 현란한 색채와 모델과 사진을 통한 광고들이 우리를 혼란스럽게 하고 있다. 우리는 광고속에서 살고 있으며 어린이들도 광고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모 광고에 나오는 개그맨이 내뱉는 코믹한 한마디가 전국을 흔들며 유행어가 되어버리고, 그 말이 전국의 어린이들의 유행어로 쓰여지는 것이 태반이다. 광고의 힘은 대단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광고 세대를 교육해야 할 교회교육은 이제는 광고의 방법부터 달라져야 한다. 이제는 말로만 하는 광고는 효과가 없다. 금방 들었던 광고도 일주일이 지나면 기억하지 못하고 원점으로 돌아오는 결과가 허다하다. 문명의 이익을 교회라는 이유 때문에, 재정이 없다는 이유 때문에 외면해서는 안된다. 회사들은 자기들의 제품을 알리기 위해서 몇 초 안되는 광고에 몇 억, 몇 수십 억을 투자하고 있지 않은가? 우리 교회 교육에 있어서 교육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교육을 소개하는 홍보도 너무나 중요한 일이다. 홍보에 따라서 교육에 참석하는 인원이 달라지고 태도가 달라진다.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면 기대하는 만큼 홍보에도 관심을 갖고 투자해야 한다.
여름성경학교를 홍보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첫째는, 많은 어린이들을 모아서 집중적인 교육을 하려는 것이고 둘째는, 어린이들 뿐만 아니라 교회 주변에 있는 많은 이들에게 알려서 특별 행사인 여름성경학교에 관심을 갖고 참석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여름성경학교 홍보하면 프랭카드를 내걸고 포스터를 붙이는 것을 다했다고 생각을 한다. 그러나 이것을 홍보라고 하기에는 빈약하다. 홍보는 어디까지나 대상이 분명해야 하고 대상들로 하여금 동기를 분명하게 줄 수 있어야 한다. 즉 여름성경학교를 홍보한다고 할 때 대상은 어린이들과 그들의 부모님일 것이다. 그렇다면 그들에게 맞는 홍보가 있어야 하며, 그 홍보를 통하여 그들이 여름성경학교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⑴ 비디오를 이용한 홍보
비디오는 현재 가정이나 교회에서 생활용품으로 쓰이는 영상매체 중의 하나이다. 지금까지는 교육은 슬라이드나 OHP가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이제는 비디오의 보편화로 장소를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는 잇점이 있으며, 더욱 생동감 있는 영상 자료들을 볼 수 있다. 비디오를 이용한 홍보는 어떤 홍보보다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작년의 성경학교를 녹화해서 보여준다. 보여주는 시간은 어린이들이 예배드리러 오는 오전예배 시간 전, 후와 오후예배 전, 후에 작년의 성경학교 주요장면을 편집해 비디오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
⑵ 액정기를 이용한 홍보
소규모 교회에서는 활용하기 어려울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규모가 큰 교회에서는 사용하면 좋을 프로그램으로 2가지를 소개하면 액정을 이용한 홍보이다. 액정은 컴퓨터와 연결이 가능하며 비디오와도 가능하다. 액정기를 이용한 여름성경학교 홍보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먼저 여름성경학교 홍보자료를 수집하고 촬영계획을 세운다. 예를들면 몇 분 짜리 프로그램을 만들 것인가? 1회에 끝낼것인가? 매주 새로운 주제로 짧게 짧게 시리즈로 할 것인가? 이러한 계획들이 세워지면 디지털 비디오 카메라로 수집된 홍보자료들을 수집한다.
그리고 성경학교에 관한 동기유발의 짧은 내용의 가고싶은 멘트를 넣어 촬영을 한다,
그후 이번 여름성경학교 주제, 일자, 프로그램, 등을 리포트가 취재형식으로 준비해 소개하고 홍보하는 내용으로 촬영해 편집된 비디오를 액정기에 연결해서 오후예배 시간이나 광고시간에 잠깐 잠깐 보여주면서 성경학교를 홍보한다.

⑶ 사진 콘테스트
여름성경학교 사진 콘테스트는 어린이들에게 뿐만 아니라 전 교인에게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어린이들이 가지고 있는 사진 중에 여름성경학교와 관련된 사진들로 재미있는 장면, 감동적인 장면, 잊지 못할 사진에다 사진 제목을 붙이고 밑쪽에 사진설명을 써서 제출하도록 한다. 교사들은 이 사진들을 교회벽면에 붙여서 전시회를 갖고 성경학교 개교 전 주까지 붙여 둔다. 잘된 작품은 시상을 한다.

⑶ 포스터 그리기
여름성경학교 시작2∼3주 전에 여름성경학교 홍보를 알리는 포스터 그리기를 해서 교회에 붙여서 홍보한다. 포스터 그리기는 전 교인에게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이 사진들을 교회벽면에 붙여서 전시회를 갖고 성경학교 개교 전 주까지 붙여 둔다. 잘된 작품은 시상을 한다.

⑷ 여름성경학교 초대장
일반적인 전도지나 안내장은 대중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 초청장은 또 다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경학교 초대장은 시중에 나와 있는 초대장에 글씨를 써서 전달하는 방법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교회의 이름만 새겨서 나눠주면 성의없어 보이고 상업적인 냄새가 나서 금방 싫증을 느끼게 된다. 초대장은 교회의 실정에 맞게 직접 제작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컴퓨터가 대중화 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 디자인을 교사들이 교사모임시 토의를 해서 구상하며 교회실정과 어린이가 초대하기 쉽게 응할 수 있도록 제작해야 한다.
*초대장에 행운권이나, 선물 교환권, 분식 무료이용권 등을 포함해서 만들면 더욱더 효과적이다.

⑸ 가정통신문
여름성경학교 몇 주일전에 교장의 명의로 가정 통신문을 학부모 앞으로 발송한다. 내용은 개교에 따른 인사말, 취지, 중요 프로그램의 소개, 시간표, 자녀의 출석에 따른 협조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 이 통신문은 신자 가정에는 기도와 관심을, 불신자 가정에는 교회의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져오는 기회가 되게 한다. *입학원서와 함께 보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 시대는 광고를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시대이다. 하나님은 무더운 여름방학을 어린이들의 영성과 복음전파를 위한 기회로 성경학교를 허락하셨다. 이 기회를 통해 알찬 홍보를 통하여 방황하는 많은 어린이들을 교회로 모아 하나님의 말씀을 집중적으로 가르치는 기회가 되어야 할 것이다.

2. 전도전략

⑴ 문서전도(우편발송)
장기결석자 - 반년동안 출석부에 이름은 적혀 있으나 장기결석자를 중심으로 성경학교 초대장, 주보, 가정통신문 등과 편지를 써서 우편발송을 한다. 부모만 교회 출석하는 가정 - 부모는 교회에 참석하지만 자녀들은 교회에 나오지 않는 어린이들을 파악해서 성경학교 행사를 통해서 편지를 보낸다. 그 주간에 전화를 해서 통화로 교회로 유도해서 부모님과 함께 예배시간에 나올 수 있도록 한다.

⑵요술풍선전도
요술풍선을 이용하여 전도하는 방법으로 교회 근처 아파트의 놀이터나 주택가의 어린이 밀집 지역에서 요술풍선을 불어 어린이의 관심을 끈 후 어린이들이 주위로 몰려들면 풍선을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모양 (강아지, 코알라, 기린, 사슴, 칼등)으로 만든 후 나눠주면서 교회의 성경학교를 알릴 수 있는 초청장을 만들어 나눠주고 어린이들의 이름, 주소, 전화번호를 물어보고 적어와서 전화를 통해서 부모님께 허락을 맡는다. 부모님과 전화를 통해 보내겠다는 가정은 ○ 가능성이 있는 가정은 △ 가능성이 도저히 없는 가정은 ×로 표시한 후 보내겠다는 가정은 주일날 아침이나 성경학교 개교전 근처에서 만나기로 약속한 후 교회로 데리고 오면 된다. 가능성이 있는 가정은 계속 편지와 전화를 통해서 전도를 한다.

⑶ 탈 인형극 전도
초대장을 가지고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공원이나 놀이터로 접근해서 전도하는 방법이다.
타이탄 트럭을 빌리고 그 위에 임시로 나무막을 설치하고 꾸민 후 그 안에서 탈 인형극을 한다 야외용 엠프가 설치되어야 하며 테잎에 인형극 목소리를 더빙하고 교사들은 뛰면서 공연을 한다. 아이들이 몰려오면 교사들은 여름성경학교 홍보계획을 알려야 한다.



이번 여름성경학교도 성령님의 인도 가운데 계획성 있게 참신한 새로운 프로그램과 열심있는 사랑의 모습으로 어린이들을 찾아가 전도하고 홍보해야 할 것이다. 교회로 모아서 하나님의 말씀으로 잘 지도하여 어린 영혼들이 구원받고 새로워지는 놀라운 성경학교가 되기를 바란다. 모든 전도전략은 한 번에 쉽게 되지 않는다. 인내와 기다림으로 지속적으로 할 때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성령님의 역사 하심으로 놀라운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다.


교회개척정보 목록

Total 26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