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의 컬러 마케팅
본문
교회의 컬러 마케팅(Color Marketing)
교회의 마케팅, 참 어울리지 않는 말이지요..
여기서 말하는, 교회 마케팅은 세상의 공격적인 경영이나 시장 마케팅을 의미하거나 도입을 의미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교회 마케팅이란 "교회운영의 적극적인 활동"이라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21c 시대 흐름에 맞는 교회의 활동, 즉 교회 마케팅 이야기를 해 봅시다.
21c 사람들은 밖에서 보기에 교회가 2천년 전 작은 가정 교회로 보지 않으며, 하나의 큰 빌딩, 조직체, 공동체로 보고 있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회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많은 교회들이 지금 컬러 마케팅 예배 서비스를 드리고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볼까요.
1, 교회 행사를 호텔을 얻어서 한다.
2, 설교와 예배 모습을 생중계로 전국에 방송으로 내 보낸다.
3, 화려한 악기, 성가대 그리고 웅장한 음악을 듣기 위해 예배에 참석한다.
4, 교회가 어려운 사람들에게 숙식을 제공한다.
5, 교회에 휴식 공간을 만들어 주변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6, 인터넷, 신문, 방송 등의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7, 유명 정치인, 교수, 연애인 등이 정기적으로 출연한다.
8, 유치원, 학교, 기관 운영 등으로 교회를 알리고 있다.
9, 화려한 현수막, 광고판 등으로 자신의 교회를 홍보한다.
10, 웹 사이트를 통해 적극적인 교회 홍보 및 참여 유도를 한다.
그 외에도 등등..
위 내용이 옳고, 아름답고 거룩한 활동이라고 말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포스트 모던적 사회에 맞게 그리고 오늘날 성도들에 맞게 전도와 복음 증거 서비스가 바뀌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컬러 마케팅을 실천하고 있는 교회들은 본질을 잃치 않으면서 좋은 결과들을 얻고 있는 교회들도 쾌 많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밖의 사람들이 교회 출석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왔고, 또한 교회 성장은 물론 급성장하는 공동체로 변해 있었다는 사실이다.
교회의 표현 방법이 바뀌어져야 할 것이다. 밖에서 교회 속으로 들어 오고자 하는 사람들의 코드로 표현되는 교회가 21c 컬러 마케팅을 잘 활용하는 교회이다.
성경적 기본이 흔들이지 않으며 코드를 맞추는 교회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