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목회 계획 이렇게 해보세요.
본문
목회비전·교회 현실 근거해야
교회 표어·실천과제·부서별 계획 구체성 띄어야
연말이 되면 많은 목회자들은 내년도 목회계획 수립을 위해 고심한다.
10월부터 다양한 목회세미나가 열리지만 이들 세미나는 개교회 실정이나 처지 등을 고려하지 못하기 때문에 목회 계획 수립에 실제적인 도움을 못준다는 지적이다.
목회계획 수립의 기초
경험있는 목회자들은 목회 계획 수립에 앞서 목회자의 목회 특징에서 우러나오는 목회비전과 개교회가 당면한 현실을 고려하라고 조언한다. 목회자 스스로의 장점을 살리고 그러한 장점에서 나오는 목회비전을 기초로 삼으라는 것이다. 유명 목회자의 목회비전을 복제하거나 빌려오는 것으로는 결코 성공할 수 없으며 자기만의 독특한 목회특징에 맞춰 목회비전을 세우라는 충고다.
목회비전과 함께 중요한 것은 교회가 처한 현실이다. 우선은 교회가 속한 지역사회의 특징이 중요하다. 농촌과 도시가 다르고 서울강남과 강북의 목회현실을 분명히 차이가 난다. 이러한 차이를 정확히 분석하고 어떤 부분에 강조점을 둘 것인지를 분명히 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회 구성원의 특성, 예를 들면 중심 연령층, 경제적인 형편, 학력편차 등 다양한 현실을 분석해 그 교회에 맞는 효과적인 목회패턴을 만들라는 것이다.
이러한 일반적인 교회 현실과 함께 최근의 교회 내부적 분위기와 문제점 등을 보다 깊이 파고들어 분석하는 것이 목회계획의 첫 단추다. 한 예로 교회 갈등과 상처가 있는 교회에서는 당연히 갈등과 상처의 원인과 현 상태를 정확히 분석한 가운데 이를 치유하는 방향에서 목회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활력을 잃어버린 교회라면 활력을 잃은 요인을 정확히 분석해야 목회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기초적인 작업이 이루어지면 이제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단계에 들어선다.
교회 표어와 실천 과제
무엇보다 교회 표어가 우선 고민될 것이다. 어떤 이들은 교회 표어를 맨 나중에 만들기도 하지만 교회의 현실을 기초해 성도들이 나아갈 방향을 함축한 것이 표어라면 이 표어를 먼저 세우는 것이 목회계획 수립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표어는 성경말씀에 기초하되 성도들이 함께 외칠 수 있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전문가들을 조언한다. 그래야 성도들이 함께 공유하고 실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표어가 마련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표어(목표)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과제를 마련해야 한다. 과제는 여러 가지 영역으로 나눌 수 있는데 예배, 기도, 교육, 선교, 봉사, 친교 등의 내용을 개교회의 실정에 맞게 구체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부산에 있는 모 교회는 예배와 기도, 교육을 한 묶음으로 하여 영적 쇄신을, 선교와 봉사를 한 묶음으로 사랑의 실천을, 교회의 특성과 목회자의 목회 강조점에 맞춰 건강한 가정회복(가정사역)과 평신도 지도력 육성 등을 과제로 제기하고 있다.
다만 영역별 방향 제시와 함께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는 점이 고려사항이다. 만약 이러한 방법이 제시되지 못한다면 그것은 공허한 계획에 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서별 계획과 연간계획
교회마다 부서가 있고 이러한 부서는 목회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재정부, 선교부, 봉사부, 음악부, 교육부 등 각 부서별로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부서별 계획은 그 부서가 맡은 업무를 명확히 한 가운데 목회계획에 맞춰 올해 각 부서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예를 들면 예배부는 주일예배와 오후예배의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 특별새벽예배는 언제 어떤 주제로 할 것인지 등의 계획이 세워져야 하며 선교부는 부흥목표, 전도팀 운영, 전교인초청잔치, 태신자 전도활동 등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교육부 또한 마찬가지로 목회 계획와 교육목표에 맞추어 각 교육부서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부서별 담당목회자가 없는 작은 교회는 평신도 지도자의 참여를 이끌어 내야 효과적이다.
이러한 각 부서별 계획이 마련되면 목회계획과 부서별 계획 등이 종합되어 연간계획이 세워지게 된다. 연간계획에는 교회력과 예배 및 행사, 주간행사 등이 담겨져 있는 것이 보편적이며 교회에 따라 다양한 내용의 첨가가 가능하다.
실천 가능성이 중요
그러나 중요한 것은 목회 계획이 아니다. 아무리 좋은 계획이 수립되었다 해도 실천하지 않으면 필요가 없다. 실현 가능한 범위에서 한 두 가지 계획이라도 잘 세우는 것 또한 목회계획 수립의 중요한 면이다.
조재석 jscho@keh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