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지혜를 받읍시다 (잠 4:1-9)
본문
- 설교 : 김정산 목사
인생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야 합니다. 지식은 배워서 되지만, 지혜는 배워서 되지 않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받아야 합니다. 성경은 믿는 자들에게 지혜를 구해 받으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우리 속담에 ‘말로 배워서 되로 풀어 먹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많이 배웠어도 응용을 하는데는 둔한 사람을 일컫는 것입니다. 성경 지식은 많지만, 지혜롭지 못해 무용지물인 사람들이 바로 이런 사람입니다.
반면, 되로 배워 말로 풀어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식은 작지만 지혜가 풍부한 것입니다. 지식을 활용하는 것은 지혜입니다. 지식이 습득한 정보라고 한다면 지혜는 이것을 삶 속에 적절히, 그리고 때에 따라 잘 활용하여 많은 유익을 가져오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식이 많다하여 반드시 지혜로운 것은 아니며, 지식이 적다하여 지혜가 없다고 말할 수도 없는 것입니다. 학교 문턱에도 가보지 않은 할머니의 놀라운 지혜를 생각해 보십시오. 성경은 우리에게 지혜를 얻으라고 강조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이 쓰시는 사람들은 언제나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지혜를 부어주셨습니다. 솔로몬이 최고의 통치자가 된 것도 하나님의 지혜가 준 혜택이었습니다. 스데반도 하나님께서 지혜를 부어주셔서 사용하셨습니다. 지식을 소유하기는 쉬워도 지혜를 갖기는 어렵습니다. 참된 지혜는 오직 하나님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지혜의 근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받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지혜를 소유한다면 우리는 하나님이 쓰시는 인물이 됩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받으면,
지혜가 당신을 보호합니다, 지혜가 당신을 지켜줍니다,
지혜가 당신을 영화롭게 할 것이며,
지혜가 당신을 성공하게 할 것입니다(잠 4:6-9).
하나님의 지혜는,
그 이익이 정금보다 낫습니다, 지혜는 진주보다 귀하고,
그 어떤 것에 비교할 수 없는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지혜의 우편에는 장수가 있고, 좌편에는 부귀가 있습니다.
그 길은 즐거운 길이요, 평강의 길이며,
지혜는 그 얻은 자에게 생명나무입니다, 축복입니다(잠3:13-18).
그러므로, 지혜를 얻읍시다. 지혜의 귀중성을 깨달읍시다.
그렇다면 지혜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기에,
우리에게 그렇게 큰 중요성을 갖는 것일까요?
1. 지혜는 판단과 선택을 잘 하게 해줍니다.
솔로몬이 하나님께 일천 번제를 드렸습니다. 그것을 기특하게 여기신 하나님께서 그에게 무엇을 줄꼬 하고 물으셨습니다. 솔로몬은 백성들을 잘 재판할 수 있는 분별력을 달라고 했습니다(왕상 3:9).
이 때 지혜를 구한 솔로몬에게 하나님께서는 지혜와 물질과 부귀까지 허락하셨고 이후 솔로몬은 인류 역사상 가장 지혜로운 사람으로 대접받았습니다(왕상4:30). 분별력을 갖춘 솔로몬은 모든 재판을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었고, 세상 사람들은 그런 왕을 두려워했습니다.
(왕상 3:28) 『온 이스라엘이 왕의 심리하여 판결함을 듣고 왕을 두려워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지혜가 저의 속에 있어 판결함을 봄이더라』
세속의 물결이 소용돌이치고, 갖가지 지식과 정보가 홍수처럼 밀려오는 악하고 음란한 이 시대에는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지식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주는 통찰력이 아니고는 급변하는 이 시대에 하나님의 뜻을 따라 살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지혜는 말에 분별력을 줍니다.
(잠 12:18) 『혹은 칼로 찌름 같이 함부로 말하거니와 지혜로운 자의 혀는 양약 같으니라』
지혜로운 자는 그 말에서 지혜가 나타납니다. 그런데 말이 지혜로운 자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듣는 것이 지혜롭다는 것입니다. 그에게는 참과 거짓을 구별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속이는 영과 진실한 영을 분별합니다. 성령의 은사 가운데 하나인 영들 분별의 은사가 그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왕 여호사밧은 선지자 시드기야에게 있는 거짓의 영을 분별하지 못하지만, 하나님의 선지자 미가야는 이것을 단번에 알아봅니다.
(왕상 22:21-22) 『[21] 한 영이 나아와 여호와 앞에 서서 말하되 내가 저를 꾀이겠나이다 [22] 여호와께서 저에게 이르시되 어떻게 하겠느냐 가로되 내가 나가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어 그 모든 선지자의 입에 있겠나이다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너는 꾀이겠고 또 이루리라 나가서 그리하라 하셨은즉』
그러므로 하나님의 사람은 듣는 것과 말하는 것에 분별력이 있으며, 그 입에 참된 말이 있습니다.
3) 지혜는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을 줍니다.
(시 119:98) 『주의 계명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이 나로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원수보다 지혜롭다는 말은 원수보다 더 생각이 앞서 있다는 뜻입니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앞을 내다봅니다. 더 멀리까지 생각할 줄 압니다.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미리 보고 대처합니다.
그리스 신화에서는 지혜의 상징이 올빼미라고 합니다. 올빼미는 캄캄한 밤에도 앞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앞을 내다보는 통찰력도 갖게 됩니다.
4)지혜는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어줍니다.
인생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울려 사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흔히들 인간 관계가 어렵다고 하는 것은 바로 이 어울려 사는 지혜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지혜는 대인관계를 성공으로 이끕니다.
(전 10:10) 『무딘 철 연장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지혜는 관리에 성공하게 합니다.
(마 24: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뇨』
지혜는 재산을 잘 유지하게 합니다.
(잠 12:11) 『자기의 토지를 경작하는 자는 먹을 것이 많거니와 방탕한 것을 따르는 자는 지혜가 없느니라』
그럼, 지혜를 얻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성령충만을 받는 것입니다.
성령님이 지혜를 주십니다. 스데반은 성령과 지혜가 충만했습니다. 요셉과 다니엘과 스데반은 성령으로 충만했고, 또한 하나님의 지혜로 충만했던 인물들입니다.
(단 5:14) 『내가 네게 대하여 들은즉 네 안에는 신들의 영이 있으므로 네가 명철과 총명과 비상한 지혜가 있다 하도다』
(행 6:10)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저희가 능히 당치 못하여』
성령님은 지혜의 원동력입니다. 우리에게 지혜의 은사를 주십니다.
(고전 2:13)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고전 12:8) 『어떤 이에게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지혜의 말씀을, 어떤 이에게는 같은 성령을 따라 지식의 말씀을』
2)말씀을 묵상하는 것입니다.
(호 14:9) 『누가 지혜가 있어 이런 일을 깨달으며 누가 총명이 있어 이런 일을 알겠느냐 여호와의 도는 정직하니 의인이라야 그 도에 행하리라 그러나 죄인은 그 도에 거쳐 넘어지리라』
(시 19:7) 『여호와의 율법은 완전하여 영혼을 소성케 하고 여호와의 증거는 확실하여 우둔한 자로 지혜롭게 하며』
(골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딤후 3:15)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3)기도해야 합니다.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골 1:9) 『이로써 우리도 듣던 날부터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구하노니 너희로 하여금 모든 신령한 지혜와 총명에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으로 채우게 하시고』
4)좋은 책을 통해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식을 얻는 방법에는 네 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는, 오래 사는 것,
둘째는, 여행을 많이 다니는 것,
셋째는, 열심히 독서를 하는 것,
넷째는, 지혜로운 친구와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결 론>
지식을 계량화하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지식은 무형입니다. 그러나 가능한 계량화하면 좋습니다. 지식을 삶 속에 적용하는 능력이 바로 지혜입니다. 지혜를 얻기 위해 우리는 사물을 볼 때 세심함을 가져야 합니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받는 것입니다.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않으시는 하나님께 지혜를 얻어 하나님의 자녀다운 분별력을 가집시다.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고, 바른 선택을 하도록 하며, 말에 분별력을 주며, 앞을 내다보는 눈을 갖게 합니다. 그리고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어줍니다.
하나님의 지혜를 받읍시다. 신앙성공, 대인관계의 성공, 사업성공, 더 나은 삶으로의 성공을 향해 나아갑시다. 하나님의 지혜가 당신과 저에게 그 힘을 제공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