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혜 의 비 > 설교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Home > 설교자료실 >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설교자료실

은 혜 의 비

본문

은 혜 의 비

◎ 신명기 32장 1-4절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 내가 말하리라 땅은 내 입의 말을 들을지어다 나의
교훈은 내리는 비요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연한 풀위에 가는 비요 채
소 위에 단 비로다 내가 여호와의 이름을 전파 하리니 너희는 위엄을 우리
하나님께 돌릴지어다


신명기 32장 1-4절에 옛날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하여 불러준 노래 가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말씀을 모세의 송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은혜를 하늘에서 내리는 비와 같이 흡족하게 주신다고 하였습니다. "나의 교훈은 내리는 비요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연한 풀 위에 가는 비요 채소 위에 단비로다(신32:2)고했습니다. 비가 이 땅에 내리는 원리와 하나님의 은혜가 내리는 원리가 같기 때문입니다.그렇다면 성경에서 은혜로운 비에 대한 말씀을 찾아보기로 하겠습니다.

1 내리는 비입니다

본문에 "내 교훈은 내리는 비요"라고 했습니다. 이 내리는 비는 소낙비를 가리킨 것입니다. 이유는 본문에 소난비만 없기 때문입니다.
사무엘 상 12장 17-19절에 오늘은 밀 베는 때가 아니냐? 내가 여호와께 아뢰리니 우뢰와 비를 보내사 너희가 왕을 구한일 곧 목전에 범한 죄악이 큼을 너희로 밝히 알게 하시리라, 이에 사무엘이 여호와께 아뢰매 여호와께서 그 날에 우뢰와 비를 보내시니 모든 백성이 여호와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 하니라 모든 백성이 사무엘에게 이르되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여 우리로 죽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왕을 구하는 악을 더 하였나이다"고했습니다.
이 말씀을 보아 소낙비가 강하게 내려 수확기에 있는 밀이 망가져 피해가 발생한 반면 이스라엘 백성은 회개하게 되었습니다.
이 처럼 하나님께서 선지자들을 보내사 죄를 책망 하실 때 신앙심이 약한 자들은 실망하는 반면 신앙심이 강한 자들은 회개 하므로 하나님의 은혜를 풍성하게 받게 되었습니다. 말세 부흥사들은 소낙비 처럼 죄를 강하게 치는 설교를 하게 되고 이 설교를 듣고 초 신자와 마음이 여린 신자는 실망하게 되므로 손해를 보보는 자도 있는 반면 신앙심이 강하고 성품이 담대한 자들은 회개하여 성령의 은사 중 방언이나 예언같은 강한 은사를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 이슬 비입니다

본분에 "나의 말은 맺히는 이슬이요" 라고했습니다.
이슬이 밤에 소리 없이 내려 메마른 식물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 처럼 믿음의 은사를 받은 목회자의 낮은 소리로 전하는 설교를 통해 메마른 심령들이 은혜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가는 비입니다.

본문에 "연한 풀 위에 가는 비" 라고 했습니다.
가는 비가 가는 줄기로 가는 소리를 내면서 내려 연한 풀과 곡식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처럼 지식의 은사를 받은 목회 자의 차분하게 조직덕으로 전하는 설교를 통해 지성적인 성도들이 은혜 받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단 비입니다.

본문에 "채소 위에 단 비로다"고했습니다.
단 비는 때를 따라 적당하게 내리는 비를 말하는 것입니다.
신명기 11장 14-15절에 여호와께서 땅에 이른 비와 늦은 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또 육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고했습니다.
이른 비는 이스라엘의 파종기인 10월-11월에 내리는 비요 늦은 비는 이스라엘의 결실기인 3월-4월에 내리는 비니 필요할 때 적당하게 내려 곡식으로 결실케 하는 비이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은 이 비를 하나님의 은혜라고 했습니다.
이른 비는 초대교회의 복음의 씨를 뿌리기 위해 내린 성령의 단 비의 모형이요 늦은 비는 말세 말기에 영적인 결실을 위해 내리는 성령의 단 비의 모형입니다.
또한 은사 중 지혜의 말씀을 받아 때를 따라 영의 양식을 나누어 주는 설교를 말하는 것입니다. (눅 12 : 42) 이러한 설교를 통해 은혜 받은 성도들의 심령이 새롭게 되고 영적으로 성장하여 성령의 열매를 충실하게 맺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땅에 내리는 비 중에 내리는 비 즉 소낙 비, 이슬 비, 가는 비, 단 비 등이 식물에 수분을 공급하여 자라게 하고 결실케 하는데 유익한 것처럼 은혜로운 영적인 비도 모두 성도들에게 유익합니다, 그런데 성도들 중에는 소낙 비 같은 강한 방언이나 예언의 은사를 받아야만 성령을 충만하게 받은 것으로 아는 자 들이 있으나 이슬 비 같은 믿음의 은사, 가는 비 같은 지식의 은사도 유익하며 단 비 같은 지혜의 은사는 더욱 귀하고 유익한 은사라는 것을 개달아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합당한 은사를 주신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성도들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고객센터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기독정보넷공식트위터 Copyright © cjob.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